28㎓ 커버리지 확대···2022년까지 5G 전국망 조기 구축
28㎓ 커버리지 확대···2022년까지 5G 전국망 조기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85개시 주요 행정동 등으로 확대···농촌엔 5G 로밍으로 접근성 강화
'5G 이노베이션 프로젝트'로 실감콘텐츠 등 5대 부문 융합 서비스 활성화
LG유플러스 직원들이 마곡사옥에 마련된 5G 코어 장비를 살펴보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직원들이 마곡사옥에 마련된 5G 코어 장비를 살펴보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정부가 5G 산업의 가시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2022년까지 5G망을 전국에 조기 구축한다. 아울러 농어촌 지역의 5G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한 이동통신 3사간 망 공유도 추진한다.

2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G+ 전략' 추진현황을 점검하는 제4차 범부처 민·관 합동 '5G+ 전략위원회'를 영상 회의로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먼저 정부는 올해를 5G+ 융합생태계 조성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5G 선도 서비스 개발을 활성화해 기반 신산업을 육성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과기부는 2022년까지 주요 읍면 중심지 등을 포함해 전국에 5G망을 구축한다. 올해에는 85개 시 주요 행정동과 지하철·KTX 역사, 다중 이용시설 4000여 곳에 5G망을 구축을 추진한다. 

아울러 '농어촌 5G 로밍 계획'을 올해 상반기 안으로 마련해 통신시 간 망 공동이용(로밍)을 추진, 농어촌 5G 서비스 접근성 강화에도 나선다. 

이와 함께 정부는 민간의 투자를 촉진하는 제도적 지원도 발표했다.

2021년 5G+전략 추진계획. (표=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1년 5G+전략 추진계획. (표=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선 신성장기술 사업화 시설에 5G 장비 등을 포함해 통합투자세액공제 우대하고,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내 5G 설비투자에 세액공제 적용해 과밀억제권역 외 신규 구축 5G 무선망에 등록면허세를 50% 감면할 방침이다.

여기에 통신 서비스 품질평가를 강화해 품질 개선 및 통신사의 경쟁적 망 구축 투자 유도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평가 대상도 서울·6대 광역시 등 85개 시 주요 행정동에서 내년 85개 시 전체 행정동, 2023년엔 전국으로 확대된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1655억원을 투입해 다부처가 협업하는 '5G+이노베이션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실감콘텐츠, 자율주행차, 스마트공장, 스마트시티, 디지털 헬스케어 등 5대 부문에서 융합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부처 간 협업을 강화한다.

올해 1분기 내로 관련 산·학·연·관이 참여하는 정책협의체도 구성한다.

정부는 소형기지국인 스몰셀이나 중계기 등 5G 장비 고도화를 위한 기술개발에 올해 525억원을 들인다. 28㎓ 대역 서비스 커버리지 확대를 위한 빔포밍 연구개발(R&D)도 기획한다. 빔포밍은 전파를 한곳으로 모아 신호 세기를 강화하는 기술이다.

올해부터 2025년까지 총 480억원을 투입해 5G 융합 장비 개발을 지원하는 '디지털 오픈랩'을 구축하고, 28㎓ 대역 5G 장비 인증과 시험을 위한 인프라를 제공한다.

5G 추가 주파수를 확보하고, 5G 창업 생태계 활성화와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하기 위해 1044억 규모의 특화펀드 투자도 시작한다.

다양한 5G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해 5G망에 MEC(모바일 에지 컴퓨팅)을 적용한다. MEC는 이용자의 데이터를 중앙 서버까지 옮기지 않고 물리적 거리가 가까운 곳(에지)에서 처리하는 기술이다. 네트워크 경로를 최적화해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처리한다. 5G 서비스에 MEC를 적용하면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빨라지고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분산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2022년까지 15개 이상 분야의 MEC 적용 5G 서비스 모델을 발굴한다. 올해부터는 공공과 민간부문 5G 서비스 시장 확대를 추진한다. 뉴딜 펀드와 연계한 세제 지원도 마련한다.

이용자들이 이통사나 MEC 플랫폼과 관계없이 자유롭게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 방안도 마련한다.

5G 통신 모듈 개발과 MEC 장비 개발, 인공지능(AI) 반도체 등 혁신기술 융합도 지원한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2019년 4월 8일 세계 최초 5G 상용화 이후 창출한 성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5G 융합생태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관계부처 간, 민·관 간, 대·중소기업 간 협업이 중요하다"며 "무엇보다 5G는 한국판 뉴딜 성공의 가늠쇠로서 반드시 성공해야 하는 국가적 과제인 만큼, 생태계 주요 주체들인 민간과 관계부처의 과감하고 도전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