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식약처 지원받아 펙수프라잔 생산기술 개선
대웅제약, 식약처 지원받아 펙수프라잔 생산기술 개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식도역류질환 주사제 공정시간 절반으로, 비용은 35% 절감
서울 강남구 삼성동 대웅제약 본사 야경 (사진=대웅제약) 
서울 강남구 삼성동 대웅제약 본사 야경 (사진=대웅제약)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대웅제약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의약품 설계기반 품질고도화(QbD) 지원을 통해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펙수프라잔 주사제의 생산 기술을 끌어올렸다고 21일 밝혔다.

대웅제약은 식약처가 주관하는 맞춤형 QbD 전문 컨설팅사업에 선정돼 지난해 8월부터 3개월간 기술지원을 받았다. 대웅제약은 제제 설계, 제조공정 개발, 공정분석 기술, 생산규모 확대에서 박영준 아주대 교수와 김주은 대구가톨릭대 교수 연구팀의 조언을 받았다. 그 결과 대웅제약은 펙수프라잔 주사제의 동결건조공정 시간을 절반으로 줄이고 생산비용도 35% 절감했다. 생산 가능 용량은 1.5배 증가시켰다.

공정을 최적화해 일관되게 높은 품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됐다. 대웅제약은 이를 통해 글로벌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김관영 대웅제약 신제품센터장은 "QbD는 글로벌 제약시장에서 대세로 굳어지고 있지만, 국내 전문인력이 부족해 늘 아쉬움이 있었는데 정부의 시의적절한 협조가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대웅제약이 자체 개발한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 신약 펙수프라잔은 위벽에서 위산을 분비하는 양성자 펌프를 차단하는 칼륨 경쟁적 위산 분비 억제제(P-CAB) 계열이다. 주사제형 펙수프라잔은 경구 투여가 어렵거나 신속한 산 분비 억제가 필요한 환자를 위해 개발 중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