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銀, 미래형 뱅킹 '더넥스트' 추진···디지털은행 패러다임 '전환'
신한銀, 미래형 뱅킹 '더넥스트' 추진···디지털은행 패러다임 '전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 전경 (사진=신한금융그룹)
신한은행 전경 (사진=신한금융그룹)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신한은행은 미래형 디지털 뱅킹 시스템 전환을 위한 '더 넥스트(The NEXT)' 사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급변하는 금융환경에서 ICT(정보통신기술) 경쟁력이 차별화 요소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새로운 미래지향적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고객과 세상을 이어주는 디지털 플랫폼화(化)'라는 새로운 ICT 비전을 선포하고 △Seamless(유연)한 고객 경험 △디지털 기반 업무 플랫폼 △디지털 중심 뱅킹 플랫폼 △Data-driven(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혁신 △ICT·디지털 인프라 현대화 등 5대 전략·목표를 기반으로 디지털 뱅킹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먼저 영업점과 비대면 채널 구분 없이 일관된 서비스를 경험하고 연속적인 뱅킹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영업점·쏠(SOL)·고객상담센터 등 은행 전 채널의 고객 행동 데이터와 마케팅 정보 등을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특정 채널에서 고객이 중단한 거래 및 상담이 단절되지 않고 다른 채널에서도 이어질 수 있도록 심리스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직원이 언제 어디서나 고객 상담 및 거래 내용을 처리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반의 업무 플랫폼을 구축한다. 쉽고 편리한 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단말 표준화와 UI·UX 개선도 함께 추진한다.

특히, 최근 마이데이터를 비롯한 디지털 혁신의 가장 큰 화두인 Data-driven(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혁신을 위해 은행의 데이터 관리 정책 및 기준을 정비한다. 데이터 추적 및 관리가 가능한 데이터 네비게이션도 구축해 은행의 데이터 활용 및 분석 환경을 고도화한다.

신한은행은 사업자 선정 등 사전 준비 절차를 마무리하는 대로 '더 넥스트'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ICT 혁신 기반을 우선 구축하고 ICT 서비스를 점진적으로 전환하는 단계별·점진적 전환 방식으로 42개월간 진행한다. 총 예산은 3000억원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더 넥스트 사업을 통해 디지털에 최적화된 미래 은행의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며 "고객 중심의 디지털 뱅킹 시스템 전환을 통해 전 은행의 DT 속도와 품질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