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ESG 정보공개 가이던스' 제정···교육용 동영상 공개
거래소, 'ESG 정보공개 가이던스' 제정···교육용 동영상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박조아 기자)
(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거래소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정보공개 가이던스'를 제정하고  ESG 교육, 홍보용 동영상을 공개한다고 18일 밝혔다.

ESG 정보공개 가이던스는 실질적 정보공개 방법과 그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거래소는 이번 가이던스 제정을 위해 기업, 증권사, 자산운용사, ESG 평가사 등 시장 참가자를 중심으로 워킹 그룹을 구성했다. 5개월간 해외 가이던스 조사, 우수 사례(Best Practice) 기업 분석 등을 거쳐 이번 내용을 확정했다.

가이던스는 정보공개의 필요성, 보고서 작성과 공개 절차, 그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원칙 및 ESG 정보공개와 관련한 글로벌 표준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상장법인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주요 항목에 대한 우수 사례와 공개 대상 정보 선택에 참고 가능한 권고공개지표를 제시했다. 권고공개지표는 총 12개 항목, 21개 지표가 있다.

거래소는 기업의 실무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ESG의 개념과 최근 동향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각각 15분 분량의 교육·홍보용 동영상 2편을 제작해 공개했다. 동영상은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의 'KRX 아카데미'에서 시청할 수 있다.

제1편은 ‘ESG에 대한 이해‘를 주제로 ESG의 개념이 출발하고 발전하는 과정을 스크라이빙 애니메이션 방식으로 표현했다. 제2편은 ‘ESG의 최근 동향‘을 주제로 ESG 평가기관, 자산운용회사, 교수 및 ESG 선도기업의 담당자 등이 ESG 관련 동향과 기업의 ESG 전략 등에 대해 설명한다

거래소는 앞으로도 교육·세미나 등 시장참가자와의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ESG 관련 원스톱 정보 허브 구축 등 정보공개 기반 조성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거래소는 "앞으로도 ESG 정보공개와 책임투자 확대가 기업과 자본시장의 지속가능 성장으로 이어지는 'ESG Value-Chain 구축'을 위해 관련 정책을 발굴·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