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도 은행 대출 조이기 지속···신용위험 대비"
"1분기도 은행 대출 조이기 지속···신용위험 대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금융기관 대출행태서베이 결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올 1분기에도 은행들의 대출 문턱이 강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경제활성화를 위한 유동성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올해 신용위험이 커질 가능성에 대비해야하기 때문이다.

13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금융기관 대출행태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올해 1분기중 국내은행의 대출 태도 지수는 -8로 강화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이 수치가 마이너스면 대출태도 강화를, 플러스면 완화하겠다고 답한 금융기관이 더 많다는 의미다.

가계주택에 대한 대출태도는 -6으로 4분기(-24)보다 상승했으나 마이너스대를 유지했다. 여전히 주택대출이 까다로울 것이라는 의미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가계일반에 대한 대출태도는 -12로 전분기(-44)보다 다소 완화됐으나 대출 문턱은 여전히 높다. 

한은은 "정부의 신용대출 규제, 부동산 대출 규제 등이 지속되면서 강화 기조가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고액 신용대출 차주의 상환능력 심사를 강화하는 등 가계대출 관리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주춤하던 신용대출 증가세가 연초 다시 가팔라지자 은행권에 고액 신용대출에 대한 특별 관리강화를 주문한 상태다.

기업에 대한 대출 문턱도 대기업(-3)과 중소기업(-6) 모두 소폭 강화될 것으로 예상됐다. 특히 코로나19 재확산, 대내외 경기 불확실성 지속 등에 따른 여신건전성 관리 강화로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소폭 강화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가계의 신용위험도 지난해 4분기 15에서 올해 1분기 21로 올라가면서 위험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가계소득 감소에 따른 채무상환능력 약화로 저신용저소득층 등 취약차주를 중심으로 신용위험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됐다.

대출수요는 중소기업과 가계의 일반 대출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의 대출수요지수는 지난 4분기 18에서 26으로 확대됐다. 경기부진과 거리두기 강화로 인해 기업들의 매출이 감소하면서 운전자금 조달의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한은은 "가계의 경우 주택관련 대출수요지수가 3인 반면 일반 대출수요지수가 18로 집계됐다. 주택구입, 전세자금 및 금융투자 수요 등으로 일반대출을 중심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비은행 금융기관의 대출태도도 상호저축은행(-4), 상호금융조합(-24), 생명보험회사(-6) 등 대부분의 업권에서 강화될 전망이다. 특히 상호금융조합의 경우 연체율이 지난 2019년말 1.75%에서 지난해 3분기말 2.09%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여신건전성 관리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다. 신용카드사의 대출태도지수는 0으로 전분기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관측됐다. 비은행금융기관의 신용위험도 모든 업권에서 커질 것으로 예상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