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브랜드] 롯데칠성음료 '레쓰비'
[파워브랜드] 롯데칠성음료 '레쓰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1 출시 캔커피···현지화 전략으로 러시아 시장 90% 점유
롯데칠성음료 '레쓰비'는 1991년 출시된 캔커피다 (사진=롯데칠성음료)
'레쓰비'는 1991년 출시된 캔커피 브랜드다. (사진=롯데칠성음료)

[서울파이낸스 천경은 기자] 레쓰비는 롯데칠성음료가 1991년 선보인 캔커피 브랜드다. 매년 4억캔 이상 판매되며 3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롯데칠성음료에 따르면, 레쓰비(Let’s Be)란 이름은 우리 함께 하자는 뜻의 레쓰비 투게더(Let’s Be  Together)에서 투게더(Together)를 줄여 '캔커피를 마실 때는 항상 레쓰비를 마시자'라는 뜻을 담고 있다. 

레쓰비 출시 당시 캔커피는 커피전문회사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롯데칠성음료는 경쟁업체와의 차별성을 위해 드립식 공법으로 추출해 헤이즐넛향을 살린 원두커피임을 내세웠다. 광고 콘셉트도 바로 내려 맑은 커피였다. 당시 콜롬비아산 원두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캔 용기에 인증마크인 후안 발데즈 (Juan Valdez)를 적용하는 등 차별성을 내세웠다. 

롯데칠성음료는 부드러움을 강조한 마일드, 진한 커피맛을 느낄 수 있는 레귤러, 콜롬비아 원두만을 사용한 콜롬비아 3종의 레쓰비를 선보였다. 출시 당시 캔커피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었다. 계절 상관없이 즐길 수 있는 음료로 인식되면서 캔커피 시장은 연간 100% 이상 증가했다. 자판기를 통한 커피 소비도 시장 확산에 일조하면서, 레쓰비도 함께 성장했다. 

하지만 레쓰비가 처음부터 인기를 끌었던 것은 아니다. 당시 커피전문회사 제품에 밀려 20%대의 점유율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 이에 롯데칠성음료는 1997년 새 단장에 돌입한다.

한국인이 선호하는 달콤한 맛으로 배합비를 조절하고, 적극적인 광고 마케팅도 펼쳤다. 롯데칠성음료는 젊은이의 사랑을 콘셉트로 배우 전지현, 류시원, 박용하, 명세빈 등을 모델로 앞세웠다. 당시 광고 속 '저 이번에 내려요'라는 대사는 화제를 일으켰다. 리뉴얼에 힘입어 1998년 레쓰비는 시장점유율 1위에 올라서게 된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레쓰비' 제품  (사진=롯데칠성음료)
현재 판매되고 있는 '레쓰비' 제품  (사진=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는 레쓰비 브랜드 확장을 위해 신제품 출시를 이어가고 있다. 2011년 직장인을 겨냥한 레쓰비 프리미엄 버전 '카페타임'을 선보였다. 용량을 240㎖로 늘리고 부드러운 맛을 강화했다. 2019년에는 가수 송민호와 피오를 얼굴로 내세워 해외 유명 커피 맛을 구현한 연유커피, 솔트커피를 내놨다. 지난해에는 대용량 RTD(Ready To Drink·즉시 마실 수 있는 음료) 커피시장이 성장하는 점을 주목해 500㎖ 페트용기에 담은 '레쓰비 그란데' 2종을 출시하며 레쓰비 브랜드를 강화에 힘쓰고 있다. 

레쓰비는 해외에서도 통하고 있다. 러시아에서 2019년 상반기 기준 커피 음료 시장 점유율 90%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한 것이다. 판매량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인기 비결로 현지화 전략을 꼽는다. 2005년 처음 러시아에 수출했을 당시엔 기온이 낮은 기후 특성상 캔에 담긴 차가운 커피는 주목받지 못했다. 이후 롯데칠성음료는 언제든 따뜻하게 마실 수 있도록 점포에 온장고 시스템을 도입한다.

기존의 극동지역 외에도 서부(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와 남부(크라스노다르) 지역으로 상권도 확대했다. 현재 약 3만대의 온장고가 운영되고 있다. 이외에도 마일드, 라떼, 카푸치노, 초코라떼, 초키 등 9가지의 다양한 맛을 선보이며 현지인들의 입맛을 공략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 쪽은 "꾸준한 상품 기획과 신제품 출시, 한정판 제품 등을 선보이며 소비자와 소통할 것"이라며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