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조지아 선거 우려 vs 제조업 지표 호조···다우 0.55%↑
뉴욕증시, 조지아 선거 우려 vs 제조업 지표 호조···다우 0.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의 주요지수가 조지아주 연방 상원의원 결선 투표 결과를 주시하는 가운데 양호한 경제 지표 등으로 상승 마감했다.

5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67.71포인트(0.55%) 상승한 30,391.60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26.21포인트(0.71%) 오른 3,726.86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20.51포인트(0.95%) 상승한 12,818.96에 각각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이날 열리는 조지아 상원의원 결선투표와 주요 경제 지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상황 등을 주시했다.

조지아주는 전통적인 공화당 우위 지역이지만, 최근 여론조사에서 민주당의 후보들이 근소하게나마 앞서는 것으로 나타나 이른바 '블루웨이브'에 대한 경계심이 강화됐다.

민주당이 이번 선거에서 두 석을 모두 차지하면 의석수가 50대 50 동률이 되지만, 부통령의 캐스팅보트 권한으로 상원의 지배권을 가진다. 이 경우 증세 및 규제 강화에 대한 부담이 다시 커질 수 있는 상황이다.

반면 블루웨이브 시 대규모 신규 부양책 등 적극적인 재정정책이 단행될 것인 만큼 오히려 증시에 도움을 줄 것이란 반론도 적지 않다. 특히 민주당이 상원을 차지하더라도 의석수를 고려하면 공격적 증세 등 독선적인 의회 운영은 어렵다는 분석도 불안감을 경감했다.

선거 결과를 대기하는 가운데 미국의 제조업 지표가 깜짝 호조를 보인 점은 투자 심리를 지지했다. 공급관리협회(ISM)는 12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전월 57.5에서 60.7로 올랐다고 발표했다. 2018년 8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57.0를 웃돈다.

코로나19의 급속한 재확산에도 제조업이 탄탄한 회복 흐름을 유지한 셈이다. 운용 방식의 변화 등으로 기업들이 팬데믹에 적응력을 키운 것일 수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지난해 12월 뉴욕시 비즈니스 여건 지수도 전월 44.2에서 61.3으로, 17.1포인트 급등했다. 사우디아라비아가 대규모 감산 방침을 발표하면서 국제유가가 큰 폭 오른 점도 에너지 관련 종목 위주로 증시 강세를 견인했다.

OPEC+(석유수출국기구 및 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 모임)은 이날 회동에서 2~3월 산유량을 월간 하루 7만5천 배럴씩 소폭 늘리기로 합의했다. 반면 사우디는 2~3월 산유량을 자발적으로 하루 100만 배럴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사우디의 자체 감산으로 OPEC+의 산유량은 실제로는 크게 줄어드는 셈이다.

이에 힘입어 서부텍사스원유(WTI)가 지난해 2월 이후 처음으로 배럴당 50달러 선을 회복하는 등 급등세를 보였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 우려도 다소 완화됐다. NYSE는 차이나모바일 등 중국 3대 통신사를 증시에서 퇴출하겠다는 기존 발표를 뒤집고, 거래가 계속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NSYE의 결정에 환영 성명을 내놓는 등 모처럼 양국 사이에 우호적인 장면이 연출됐다.

다만 겨울철 코로나19 상황은 여전히 좋지 않다.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 등으로 영국은 결국 전국적인 봉쇄에 돌입했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뉴욕에서도 변이 바이러스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됐지만, 기대만큼 빠른 접종은 이뤄지지 않는 상황이다. 백신 접종 용량을 줄이는 등 보급 속도를 높이기 위한 제안도 나왔지만, 보건 당국은 조심스러운 견해를 밝혔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성명에서 "접종 횟수 또는 양을 줄이거나 1회차와 2회차 접종 간격 늘리는 방안, (서로 다른) 백신을 조합해 맞추는 방안 등은 임상시험을 해볼 만한 사안"이라면서도 "현시점에서 FDA가 승인한 접종량과 일정 등을 바꾸는 것은 가용한 근거에 확고히 기반하지 않은 행위로 성급하다"라고 지적했다.

이날 업종별로는 부동산을 제외하고 전 업종이 올랐다. 에너지가 4.53% 급등했고, 산업주도 1.02% 상승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조지아주 선거 결과에 따라 시장이 변동성이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앨리 인베스트의 린지 벨 수석 투자 전략가는 "투자자들은 이번 주에 다소 불안하다"면서 "코로나19가 지속해서 급증하고 있고, 변이 바이러스도 전 세계에서 확산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조지아 선거는 상원의 구성을 결정할 것"이라면서 "시장은 일반적으로 의회가 분점 된 구도에서 더 나은 성과를 거뒀다"고 진단했다.

반면 울프 리서치의 크리스 세넥은 "만약 민주당이 모두 이긴다면 재정 부양책에 대한 기대치가 수조 달러 더 커질 것"이라면서 "공화당이 다수당을 유지한다면 연준이 양적완화 규모를 더 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인플레이션이 가시화하지 않은 상황에서 미국 주식 시장의 버블은 계속해서 부풀려져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6.04% 하락한 25.34를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