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 "자본시장 투자자 저변 확대·신뢰 회복"
은성수 금융위원장 "자본시장 투자자 저변 확대·신뢰 회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 시장참여 확대 대응, 투자세제개편 등 제도개선 지속"
'금융소비자보호법'·'증권시장 불법 집중대응단' 적극 활성화
은성수 금융위원장(사진=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올해 자본시장에서의 투자자 저변을 확대하고, 신뢰 회복에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4일 열린 '2021년 증권‧파생상품시장 개장식' 축사에서 올해 자본시장 정책 방향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우선, 장기화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 불확실성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금융위는 지난해 '175조+@' 규모의 금융안정대책과 '170조+@' 규모의 한국판 뉴딜정책을 발표하며 코로나 상황에 대응한 바 있다. 

은 위원장은 "앞으로 코로나 확산추이 및 경기흐름에 따라, 추가적인 지원방안이 필요할 수도 있고, 반대로 점진적인 정상화를 준비해야 할 수도 있다"면서 "어떤 경우든 시장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올해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시장불안 가능성에 철저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했다.

자본시장이 올해 긍정적인 모멘텀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투자 저변을 계속해서 확대해 나가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개인투자자들의 시장참여 확대에 대응해, 금융투자세제개편과 신용융자금리 합리화, IPO(기업공개) 참여확대 등 제도개선을 올해에도 지속할 것"이라며 "기관투자자들도 그 위상에 걸맞게 증시의 성장과 안정을 뒷받침하는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해외투자 수요를 국내로 돌릴 수 있도록, 우리 자본시장의 매력도도 계속해서 높여 나가고, 뉴딜·ESG 관련 신규상품 개발 촉진과 상장규정 개정을 통한 유망산업기업의 조기 상장 유도 등 다각적인 정책 지원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은 위원장은 지난해 자본시장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으로 라임·옵티머스 등 일련의 사모펀드 사태와 '주식 리딩방' 등 각종 유사금융사기로 투자자 신뢰가 크게 훼손된 점을 꼽았다. 이에 올해는 실추된 투자자 신뢰를 회복하는 데 만전을 기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는 "올해 시행 예정인 '금융소비자보호법' , '고난도 금융상품 투자자 보호 방안'이 투자자 보호를 위한 큰 틀로 안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현재 운영 중인 '증권시장 불법 집중대응단'의 적극적 활동을 통해 불법행위는 반드시 적발·처벌된다는 인식을 확산시키고, 불공정거래에 대한 과징금 도입 등 제재의 실효성을 제고하겠다"고 전했다.

금융시장에 집중되고 있는 시중 유동성이 실물경제로 원활히 흘러들어갈 수 있도록 금융과 실물 간 선순환 구조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그는 "정책금융, 뉴딜펀드 등을 활용, 혁신기업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확립해 나갈 것"이라며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프로그램을 본격화하고, 올 3월 가동되는 정책형 뉴딜펀드가 실질적인 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금융투자업계와 관련해선,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중소기업 특화 금융투자회사' 등 기업금융 활성화를 위해 도입되었던 제도들의 실제 운영성과를 짚어보고, 필요한 제도개선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