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나재철 "금융투자산업 신뢰 회복 위한 업계 지원 다각화"
[신년사] 나재철 "금융투자산업 신뢰 회복 위한 업계 지원 다각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업무 등 혁신성장 위한 자본시장 자금공급 기능 강화"
'증권거래세 폐지 등 자본시장 과세체계 개선 계속 지원"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사진=금융투자협회)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사진=금융투자협회)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이 라임·옵티머스 등 일련의 사모펀드 사태로 실추된 금융투자업계 신뢰 회복을 위해 다방면으로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나재철 회장은 3일 공개한 신년사에서 "업계 스스로의 자정 노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와 금융투자회사의 내부통제 제도의 합리적 개선을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전했다. 

나 회장은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등 대내외적 어려움과 기회 속에도 국내 금융투자업계가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적지 않은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그는 "무엇보다 증권거래세 조기 인하와 금융투자소득의 손익통산·손실이월 허용 등을 통해 투자자 친화적인 자본시장 세제선진화의 기틀을 마련했다"며 "대주주 주식양도세 기준이 현 수준으로 유지되도록 함으로써 시장의 대내외 불확실성 해소에도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업계의 숙원 과제였던 차이니즈월·업무위탁 규제 개선을 담은 자본시장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금융투자회사의 조직과 인력의 효율적 활용이 가능케 됐다"면서 "종합금융투자사업자의 해외현지법인 신용공여 규제 개선으로 보다 활발한 해외비즈니스 영위도 가능해졌다"고 했다.

나 회장은 이외에도 자산운용과 자산관리 서비스 확대를 위한 △민간중심 소부장 펀드 출범과 외화표시 MMF 도입발표 지원 △주식형 액티브 ETF(상장지수펀드) 도입 등을 통한 투자자의 상품 선택권 확대 △비대면 신탁 허용 △계좌형태 도입·주식편입 허용 등 ISA 제도 개선 등을 성과로 꼽았다. 

부동산 신탁과 관련해선, 납세의무자 변경 등 부동산신탁 세제의 합리적인 개선과 혁신형 신탁상품 지원을 위한 사업비 차입규제 개선을 이뤘다.

나 회장은 올해도 코로나19 상황이 지속하는 가운데, 경제와 금융시장의 불확실성도 여전할 것으로 봤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금융투자업계가 재도약하고 자본시장이 경제의 중추적 성장엔진으로 기능하도록 모든 역량과 자원을 다해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우선 혁신성장을 자본시장의 자금공급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그는 "기업성장 단계별 자금공급과 IB(기업금융) 업무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전문투자자 전용 사모사채 시장 개설도 추진하겠다"며 "자본시장 친화적 ESG 제도·인프라 마련과 금융투자회사의 ESG 상품출시 및 관련 딜 수행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우리 경제의 한 단계 재도약을 위해 추진되는 K-뉴딜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뉴딜펀드 활성화 등을 통해 우리 자본시장의 적극적인 지원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지난해 일련의 사모펀드 사태를 겪은 우리 금융투자산업의 신뢰 회복을 위해 업계 스스로의 자정 노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나 회장은 "이를 위해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와 금융투자회사의 내부통제 제도의 합리적 개선을 추진하겠다"면서 "공모펀드 활성화도 적극 지원해 우리 국민의 가계자산 증식과 투자의 주요수단으로 펀드시장의 기여도를 높이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증권거래세 폐지, 장기투자에 대한 세제 혜택 등 자본시장 과세체계의 합리적인 개선을 계속 지원하고, 국민의 노후보장을 위한 연금수익률 제고를 위해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 등 퇴직연금제도 선진화를 위해 적극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나 회장은 "국민의 금융투자 역량 강화를 위해 일반인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금융투자 능력을 테스트해 볼 수 있는 금융투자 이해도 검정시험을 추진하겠다"며 "부동산신탁업의 새로운 시장 창출을 지원하고 부동산 간접투자 상품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끝으로 그는 "국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업계의 열정, 금융당국의 적극적인 지원이 결합해 자본시장이 더욱 성장하고 선진화되면, 자본시장이 부동산을 뛰어넘는 우리가계의 주요 투자대상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