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JC파트너스와 KDB생명 주식매매계약 체결"
산업은행 "JC파트너스와 KDB생명 주식매매계약 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DB생명)
KDB생명 본사 (사진=KDB생명)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산업은행은 JC파트너스와 KDB생명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계약에 따라 JC파트너스가 설립할 예정인 JC PEF는 KDB칸서스밸류PEF와 SPC가 보유한 KDB생명 보통주 8800만주(지분율 92.7%)를 2000억원에 매입하고, KDB생명에 대한 1500억원 규모의 자본확충에 참여한다.

산업은행은 지난 2010년 3월 금호그룹 구조조정 및 금융시장 안정책의 일환으로 KDB생명(옛 금호생명)을 인수한 이래 2016년까지 3차례 매각을 시도했으나 성공하지 못했다. 이후 2017년 경영효율화 작업, 2018년 자본확충 및 보험전문가 경영진 선임 등의 경영개선 노력을 이어왔다. 이를 바탕으로 KDB생명은 실적 개선에 성공했다.

산업은행은 저금리 지속, IFRS17 규제 등 어려운 생보업계 환경과 경쟁매물 출회, 코로나19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 적정한 시장가치를 반영해 매각가격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양기호 산업은행 자본시장부문장은 "이번 매각으로 산업은행은 KDB생명 경영 부담을 덜고 한국판 뉴딜 및 혁신 성장분야 지원 등 대표 정책금융기관의 역할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됐다"며 "KDB생명은 자본 확충과 민간 전문가에 의한 유연한 사업추진으로 수익성과 건전성이 우량한 강소 생명보험사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