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정희수 생보협회장 "공사보험 정보공유···헬스케어 시장 확대 지원"
[신년사] 정희수 생보협회장 "공사보험 정보공유···헬스케어 시장 확대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희수 신임 보험연수원장(사진=보험연수원)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이 "공사보험 정보공유 체계 마련 등을 통해 생보산업의 헬스케어 시장 확대를 지원하겠다"고 했다. 

정 회장은 31일 2021년 신년사를 통해 "헬스케어 서비스가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공공기관이 보유한 의료 빅데이터 활용을 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회장은 또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4차산업 기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금융산업의 디지털화를 더욱 가속시키고 있다"며 "보험계약 체결부터 보험금 지급까지 전 업무영역에 걸쳐 비대면화 및 디지털화가 가능토록 업계를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특히 실손보험금 청구 전산화 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통해 서류발급 전산화로 의료기관의 업무 부담을 완화하고, 실손보험금 청구절차 간소화로 소비자의 편익을 제고해 의료기관-소비자-생보사가 상호 윈윈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다음은 정희수 회장의 신년사 전문]

생명보험업계 가족 여러분! 2021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성실과 신뢰를 상징하는 신축년(辛丑年), 흰 소의 해입니다. 올 한해 뜻하시는 모든 일들 소와 같은 끈기와 성실로 이루어 내시어 여유롭고 풍요로운 한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예고없이 찾아온 코로나19의 전세계적인 대유행은 우리의 일상을 크게 변화시켰습니다. 비대면·디지털 전환,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일상화는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표준(New Normal)이 되고 있으며, 실물경제와 금융시스템 전반의 큰 충격으로 인해 모두가 힘든 시기를 보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코로나19 사태의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 업계는 각종 현안에 슬기롭게 대처해 보다 나은 경영여건을 위한 제도적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국제회계기준 IFRS 17에 대비한 자본 확충, 재무적 충격 완화 및 시스템 구축·검증을 위한 추가적인 준비기간을 확보했으며, 보험업법 개정을 통해 해외투자 한도를 자산의 30%에서 50%로 확대함으로써 저금리 및 국내 장기채권의 공급 부족 등으로 인한 회원사 자산운용의 어려움을 일부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고객 권익을 침해할 수 있는 모집수수료 관련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습니다.

생명보험업계 가족 여러분! 올해에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범국가적인 노력 덕분에 점진적인 경제활동 정상화를 거쳐 하반기에는 진정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의 진입과 함께 본격적으로 경제활동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금융산업의 디지털 가속화, 친환경․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은 피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생보산업은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저성장, 저금리로 인한 이차역마진 확대 등으로 경영상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으며, 핀테크 영향 확대, 새로운 재무건전성 규제 도입, 금융권내 융·복합화로 인한 치열한 혁신 경쟁이 본격화 되는 등 생보산업을 둘러싼 환경은 결코 녹록치 않습니다.

이러한 생명보험산업의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고 생보산업의 지속성장을 이루어내기 위해 올해에는 4가지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고객신뢰를 회복하고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아마존(Amazon)의 CEO인 제프 베조스는 매년 보내는 주주 서한에서 고객의 신뢰를 늘 강조하고 있습니다. '고객 만족'이라는 기존 개념을 넘어서 '고객 집착'(Customer Obsession)이라는 독특한 그의 경영철학은 깊은 고객 신뢰 형성에 기여했으며, 아마존이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됐습니다.

이와 같이 기업의 성장과 번영에는 고객의 깊은 신뢰가 밑바탕이 돼야 하며, 우리 생명보험 산업도 예외일 수 없습니다. 고객신뢰 회복 및 지속가능 경영을 위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을 회원사와 함께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산업내 ESG경영 문화를 확산시킴으로써 기후변화 대응, 탄소중립 등 친환경 녹색성장에 기여하고, 사회적 약자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 활성화 및 준법경영 등 지속가능 경영을 실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같은 ESG경영을 통해 우리 생보산업이 고객신뢰를 회복하고 강화해 나갈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둘째, 생보산업의 경쟁역량을 개발하겠습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산업 기술은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금융산업의 디지털화를 더욱 가속시키고 있습니다. 보험계약 체결부터 보험금 지급까지 전 업무영역에 걸쳐 비대면화 및 디지털화가 가능토록 업계를 지원하겠습니다.

특히, 실손보험금 청구 전산화 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통해 서류발급 전산화로 의료기관의 업무 부담을 완화하고, 실손보험금 청구절차 간소화로 소비자의 편익을 제고해 의료기관-소비자-생보사가 상호 윈윈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생명보험 본연의 역할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소비자 관점에서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국민의 노후안전망에 대한 세제혜택 확대를 위해 노력해 100세 시대 든든한 사회안전망으로서 생명보험의 본연의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생보산업 시장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생보산업의 안정적인 미래 수익 창출을 위해 시장 확대에 힘쓰겠습니다. 최근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플랫폼 등의 기술 발전으로 헬스케어 서비스가 진화되고 있으며, 급속한 고령화 및 만성질환 증가로 인한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는 헬스케어서비스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입니다.

공사보험 정보공유 체계 마련 등을 통해 생보산업의 헬스케어 시장 확대를 지원하겠습니다. 헬스케어 서비스가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공공기관이 보유한 의료 빅데이터 활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빅테이터를 생보사가 적극 활용하면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로 소비자의 편익을 제고하고, 건강보험 재정 누수를 방지할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넷째, 생보산업의 경영여건 개선을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생보사들은 수익성 악화 등 경영의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자산처분 및 사업비 절감 등 뼈를 깎는 고통을 견디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제회계기준 (IFRS17) 및 신(新) 지급여력제도가 2023년 시행될 예정이며, 부채 시가평가에 따른 부채 증가 및 자본 감소 등으로 생보사에 대한 대규모 자본 확충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자본건전성 규제로 인한 업계 충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건전성 규제의 연착륙을 유도하겠습니다. 변경되는 회계제도에 발맞춰 합리적으로 상품 설계기준을 정비하는 등 안정적인 수익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동일기능 동일규제 원칙하에 빅테크와 관련한 기울어진 운동장 이슈를 해결하고, 빅테크 플랫폼 기업의 금융상품판매 유사행위에 대한 규제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생명보험업계 가족 여러분!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비대면화 선호, 산업 간 경계가 모호해지는 빅블러(Big Blur) 현상 심화, 밀레니얼세대, Z세대 등 새로운 세대의 등장, 온라인과 오프라인 판매채널이 혼재된 옴니채널의 출현 등 우리 생보산업은 끊임없이새로운 위기와 기회 요인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흔히들 위기와 기회는 동전의 양면과 같이 늘 함께한다고 하지만 오직 준비된 자만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습니다. '성즉명'(誠卽明)이란 말이 있습니다. '정성이 지극하면 미래를 볼 수 있다'는 뜻으로 이순신 장군의 성공과 리더십을 뒷받침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이와같이 정성스럽고 철저한 준비를 통해서 미래를 대비하고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던 것과 같이 생보산업이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한 번 도약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철저히 준비하고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지금 우리는 저금리·저성장이 고착화되고,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위기가 상시화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느리지만 만리를 가는 소걸음으로 어려움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위기극복 및 지속성장을 위해 함께 전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