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사기로"···경제단체장, 신년사 통해 '규제 혁신' 호소
"생사기로"···경제단체장, 신년사 통해 '규제 혁신' 호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사진=각 협회)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사진=각 협회)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주요 경제단체장들이 2021년 신년사에서 내년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제위기가 이어지는 등 어려운 경영여건이 예상되는 만큼 우리 기업을 살리기 위한 규제혁신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올해 기업에 부담을 주는 법안이 대거 입법된 것에 일제히 우려를 표하며 내년엔 규제 혁신 등으로 기업경영환경을 개선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30일 발표한 신년사에서 "새해는 우리 경제가 회복세가 전망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후유증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며 "누적된 구조적 취약성의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새해에는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를 포함해 본격적인 대선 정국으로 접어드는 정치 일정이 많다"며 "정치와 경제 이슈를 분명히 구분해 새해는 물론 2022년 이후에도 대처할 수 있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박용만 회장은 "경제·사회가 성숙하기 위해선 법으로 규제하고 강제하기보다 자율적인 규범이 작동해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며 "무리한 법의 잣대를 들이대기보다는 자율 규범이 형성될 수 있도록 조언과 격려를 해달라"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그러면서 "최근 산업 안전과 집단소송제 관련한 법안과 정책 논의가 활발한데, 경제계와 소통하면서 수용 가능한 대안과 실천 가능한 해법을 모색해 주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국내 정책환경이 기업 활동에 부담이 늘어나는 방향으로 진행되며 산업 현장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정치권의 기업 규제 법안 처리에 우려를 표하고 규제완화를 촉구했다.

손경식 회장은 "올해 상법, 노동조합법 개정안 등 기업의 경영활동을 제약하는 법안이 무더기로 입법화됐다"면서 "투자와 일자리 창출이 위축되고 경제활력이 저하될 것이라는 우려가 깊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엔 민간 경제주체가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경제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장애가 되는 규제는 대폭 완화하고, 기업 세제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 회장은 또 "올해 국회를 통과한 상법과 공정거래법 등에 대해 보완 입법을 강구해야 한다"면서 "집단소송 도입과 징벌적 손해배상제 강화,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등 추가적 규제 입법도 산업·경제 영향을 고려해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경총은 기업 본질에 대한 이해와 국민적 인식을 우호적으로 다져 반기업 정서를 완화하고 국민들로부터 사랑받는 기업 이미지를 높이도록 하겠다"며 "기업들도 사회적 책임과 준법경영 활동 등에 더욱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은 "내년은 생사기로에 서는 한 해가 될 수 있다"면서 "코로나19 이후에는 과거의 성공 방정식이 더는 유효하지 않을 수 있으며 절박한 심정으로 산업구조를 혁신하지 않으면 잃어버린 10년, 20년을 맞이할지 모른다"고 말했다. 

허 회장은 "국민과 기업, 정부가 삼위일체로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기업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정부는 기업에 족쇄를 채우는 규제나 비용부담을 늘리는 정책은 거두고, 더 많은 기업인이 기업가 정신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중소기업인의 기업가 정신을 되살려 코로나19 이후를 대비한 투자 확대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나설 수 있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면서 "새로운 규제 입법을 막고, 기존 규제는 혁파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국회에서 논의 중인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입법과 관련해서도 언급하며 "중소기업은 대표자가 구속되면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며 "법 제정 논의를 중단하거나 최소한 중소기업 대표는 경영활동이 가능하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장은 신년사에서 중대재해법을 추진하고 있는 정치권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강 회장은 "귀책 사유와 발생 원인을 특정하기 어려운데도 기업을 처벌한다면 그릇된 정치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손해 배상을 청구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중대 자유민주주의 및 시장 경제 파괴자로서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회장은 이어 "기업은 멈추면 죽는다. 대한민국의 오늘과 내일은 권력도, 정치도, 언론도, 그 누구도 독점할 수 없는 모두의 것이며 그 어떤 오기와 독선, 몰지각도 이것을 넘을 수는 없다"고 일갈했다.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한 경험을 바탕으로 내년 경제에 대한 주문도 이어졌다.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은 "코로나19 위기에도 우리는 4년 연속 수출 5000억달러를 달성하고 세계 7위 수출 강국 위상을 지켜냈다"면서 "우리 무역이 코로나 위기를 신속하게 극복하고 수출 활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하면 다자간 협력이 중시되고 디지털, 환경, 노동 이슈가 부각되는 등 기존 통상질서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면서 "무역 현장의 애로를 해소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