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징후기업 157개사 '53사↓'···대기업·中企 모두 감소
부실징후기업 157개사 '53사↓'···대기업·中企 모두 감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속가공 업종 최다 비중···금융권 신용공여액 2.3조 
자료=금융감독원
자료=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올해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이나 회생절차 등 구조조정에 들어가는 부실징후기업이 대기업과 중소기업 막론하고 큰 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금융권의 유동성 지원이 주효한 것으로 관측된다.

28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0년 정기 신용위험평가 결과 및 향후 계획'에 따르면 채권은행은 올해 정기 신용평가를 통해 157개사를 부실징후기업으로 선정했다. 지난해(210개사)와 비교해 53사 감소한 수준이다. C등급은 66개사로 7사 증가한 반면, D등급은 91개사로 60사 급감했다. 

신용위험평가는 채권은행들이 부실 가능성이 있는 대기업 및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재무 위험성과 경영 부실 정도를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분류 등급은 △정상적인 영업이 가능한 A등급 △외부환경 악화 시 부실징후 가능성이 있는 B등급 △부실징후기업이고 경영정상화 가능성이 높은 C등급 △부실징후기업이고 경영정상화 가능성이 낮은 D등급 등 총 네 단계로 구성된다.

이 가운데 B등급으로 결정된 기업은 신속 금융 지원 프로그램의 대상이 되고, C~D등급은 워크아웃이나 회생절차 등에 들어가게 된다.

기업들이 모여 있는 서울시내 전경.(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대기업(금융권 신용공여 500억원 이상) 부실징후 기업은 5사 감소한 4사로 나타났다. 지난 2016년 32사였지만, 꾸준히 감소하면서 2년째 한 자릿수를 유지했다. 

중소기업(금융권 신용공여 500억원 미만)도 48사 급감한 153사로 집계됐는데, 2017년 이후 3년 만의 감소세다.

금감원 관계자는 "코로나19 관련 금융권의 유동성 지원 효과로 인한 연체율 하락과 회생신청 기업 감소 등 추세에 따라 D등급 기업 수 및 비중이 감소했고, C등급 기업은 다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용위험평가 과정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충분히 고려했고, 3분기부터 기업실적이 회복 추세인 점도 반영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업종별로 보면 △금속가공(17개사) △도매·상품중개(13개사) △부동산(13개사) △고무·플라스틱(12개사) △기계장비(12개사) △자동차(12개사) 등 순으로 비중을 차지했다. 

이중 기계장비(-23사)와 전자(-8사) △부동산(-6사) △자동차(-5사) 등 업종이 전년보다 감소했고, 철강(3사)과 고무·플라스틱(2사)은 소폭 증가했다. 

부실징후기업에 대한 금융권 신용공여액은 2조3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중 은행권이 1조8000억원으로 78.3%를 차지했다. 대기업에 대한 신용공여액은 올 9월 말 기준 7000억원, 중소기업은 1조6000억원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부실징후기업 여신에 대한 자산건전성 재분류 시, 은행권의 대손충당금 추가 적립 예상액은 약 2355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며 "국내은행의 손실흡수 능력 등을 감안하면 은행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금감원은 향후 부실징후기업으로 선정된 기업들에 대해 조기에 정상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워크아웃 등 구조조정을 신속히 추진하고, 워크아웃 등을 신청하지 않는 기업에 대해서는 채권은행이 사후관리를 강화하도록 지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일시적 경영위기 기업에 대해서는 채권은행이 신속금융지원·프리워크아웃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