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안정보고서①] 가계빚 사상 첫 GDP 추월인데···"금융 안정" 낙관한 한은
[금융안정보고서①] 가계빚 사상 첫 GDP 추월인데···"금융 안정" 낙관한 한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금융안정지수(FSI) 7.7···주의단계 하회
가계부채 전년比 7.0% '껑충' 처분가능소득은 0.7% 늘어
명목GDP 대비 가계신용 비율 처음으로 100% 넘겨
(사진=한국은행)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도 국내 금융시스템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는 한국은행의 판단이 나왔다. 코로나19에 따른 경기부진이 다소 완화된 데다, 정책당국의 시장안정화 조치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만 코로나19 충격으로 경기가 위축되고 금리는 낮아지면서 금융사에 손을 벌리는 가계가 늘고, 경영난에 처한 기업들의 빚도 가파르게 늘고 있는 것 역시 사실이다. 부채규모가 계속 커질 경우 우리경제의 최대 시한폭탄이 될 것이란 걱정 섞인 목소리가 높아지는 이유다.  

한은이 24일 내놓은 '12월 금융안정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금융안정지수(FSI)는 7.7로 주의단계(8)를 하회했다. 주의단계 임계치와 차이가 단 0.3p에 불과하지만 현재 상황은 양호하다는 뜻이다. 금융안정지수는 코로나 1차 확산기(3월) 이후 4월 위기단계에 일시 진입한 뒤 하락세를 지속헸다. 지난달에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부진이 일부 완화되는 가운데 정책당국의 시장안정화 조치 영향으로 대체로 안정된 모습을 유지했다는 게 한은의 설명이다. 

금융안정지수는 금융안정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실물 및 금융 6개 부문의 20개 월별 지표를 표준화해 산출한 것이다. 금융 불안정성이 심화될수록 100에 가까워진다. 지수가 8미만이면 정상, 8~22면 주의, 22 이상은 위기 단계다. 

다만 한은은 국내외 코로나19의 급격한 재확산, 글로벌 경기회복세 약화 우려 등 대내외 불안요인이 잠재해 있다고 짚었다. 가계 및 기업 부채 급증, 자산가격 상승압력 강화 등 금융불균형이 심화되면서 중장기적인 금융안정 리스크가 증대되고 있는 점에 높은 수준의 경계감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금융안정 상황을 항목별로 보면 신용시장은 가계 및 기업신용 증가세가 커졌다. 명목 국내총생산(GDP) 대비 민간신용 비율은 민간신용 증가세가 확대된 데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명목GDP 성장세가 크게 둔화되면서 올해 3분기말 211.2%로 전년동기대비 16.6%p 상승했다. 

표=한국은행
표=한국은행

명목GDP 대비 가계신용 비율이 올 3분기말 101.1%로 확대됐다. 관련 통계가 편제된 이후 100%를 넘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가계부채는 1682조100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7.0% 증가했다. 2019년 4분기 이후 증가세가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가계 빚이 몸집을 빠르게 불리는 동안 처분가능소득은 지난해 3분기 말보다 0.7% 늘어나는 데 그치면서 가처분소득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171.3%까지 높아졌다. 

한은 관계자는 "가계신용은 주택관련대출, 신용대출 증가세가 확대된 가운데 가계의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이 낮아지면서 채무상환부담이 증대됐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회복 지연 등으로 가계의 소득여건 개선이 미약할 경우 취약가구를 중심으로 부실위험이 늘어날 가능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기업의 재무 건전성도 나빠졌다. 명목GDP 대비 기업신용 비율은 올 3분기 110.1%로 전년동기대비 9.2%p 상승했다. 기업대출은 올 3분기말 1332조2000억원을 기록했다. 예금은행과 비은행금융기관 모두 견조한 증가세를 보이며 전년동기대비 15.5% 증가했다. 회사채는 시장안정화 조치에 힘입어 순발행됐으나 CP(기업어음)는 장기물인 회사채 선호 경향으로 순상환되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기업의 부채비율이 2019년말 78.5%에서 2020년 상반기말 81.1%로 상승했다. 이자보상배율(영업이익/이자비용)은 올 상반기 3.5배로 작년 상반기 4.4배보다 낮아졌다. 이자보상배율은 영업활동으로 얻은 이익으로 금융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건전성 지표다.

한은 관계자는 "기업신용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증가세가 큰 폭 확대됐다"며 "기업 경영여건의 불확실성이 큰 만큼 실적 회복 지연으로 유동성 사정이 악화되거나 신용위험이 커질 가능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