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변종 코로나 확산 우려에 혼조···S&P 사흘째 하락
뉴욕증시, 변종 코로나 확산 우려에 혼조···S&P 사흘째 하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우 0.67%↓·나스닥 0.51%↑···애플 2.8%↑·테슬라 1.5%↓
사진=서울파이낸스DB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가 변종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혼조세로 장을 마감했다.

22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00.94포인트(0.67%) 하락한 30,015.51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7.66포인트(0.21%) 내린 3,687.26에 장을 마쳤지만,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65.40포인트(0.51%) 상승한 12,807.92에 장을 마감했다.

S&P500 지수는 3거래일 연속 내렸지만, 나스닥은 장중 및 종가 기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시장은 코로나19 확산 상황과 미국 부양책 도입 효과, 주요 경제 지표 등을 주시했다. 영국에서 코로나19의 변종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팬데믹 위기에 대한 우려가 다시 커졌다. 변이는 기존 바이러스보다 전염력이 훨씬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수의 국가가 영국으로부터의 여행객 입국을 제한하는 등 긴급 조치에 나서는 상황이다.

전염력이 높은 만큼 이동 제한 조치에도 변종 바이러스의 추가 확산은 불가피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된다. 다만 개발된 코로나19 백신이 변종 바이러스에도 효과를 보일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의견인 만큼 불안은 다소 제한적인 양상이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NIAID) 소장도 백신이 변종에도 방어력을 보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국 의회가 약 9천억 달러 규모 신규 부양책을 전일 통과시킨 점도 안도감을 제공하는 요인이다. 미 행정부는 시민들에 대한 현금 지급 등의 부양책을 신속하게 이행한다는 방침이다. 백신이 더 광범위하게 보급되는 시점까지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백신이 연말 증시에 꾸준한 상승 동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인지는 미지수다. 백신 출시와 미국 부양책 도입이라는 두 가지 호재가 이미 상당폭 시장에 반영됐기 때문이다.

이날 발표된 소비 지표가 부진했던 점은 투자 심리를 저해했다. 콘퍼런스보드는 12월 소비자신뢰지수가 전달의 92.9에서 88.6으로 내렸다고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 97.5에 한참 못 미쳤다.

지난주 발표된 11월 소매판매를 비롯해 최근 미국 소비 상황에 대한 우려를 자극하는 지표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소비는 미국 경제의 핵심 버팀목이다.

이날 발표된 다른 경제 지표는 혼재됐다. 미 상무부는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확정치(계절 조정치)가 연율로 33.4% 증가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앞서 발표된 잠정치 33.1% 증가보다 개선됐다. 시장 예상도 상회했다.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은 11월 제조업지수가 전월 15에서 19로 올랐다고 발표했다. 반면 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R)는 11월 기존 주택판매(계절조정치)가 전월보다 2.5% 감소한 669만 채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최근 6개월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 시장 예상 2.2% 감소한 670만 채에 못 미쳤다.

업종별로는 기술주가 0.86% 올랐지만, 산업주는 0.54% 내렸다. 에너지는 1.74% 하락했다. 종목별로는 테슬라 주가가 약 1.5% 내리며 S&P500 지수 편입 이후 이틀 연속 하락했다.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란 소식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애플 주가는 2.8% 이상 올랐다.

뉴욕 증시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변이의 추이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MUFG 유럽의 데릭 할페니 글로벌 시장 연구 담당 대표는 "변종 문제가 영국에 제한될 것으로 보는 것은 용감한 사람"이라면서 "또 다른 장기화한 글로벌 봉쇄로 돌아가게 될 것인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삭소뱅크의 피터 가니 주식 전략 담당 대표는 "새로운 변이가 백신의 효과를 어느 정도 낮출 것인지가 관건"이라면서 "전염력이 더 강하지만, 백신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면 시장은 덜 걱정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3.7% 하락한 24.23을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