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비대면 대출은행 7곳으로···하나·농협·대구 가세"
"소상공인 비대면 대출은행 7곳으로···하나·농협·대구 가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성수 "비대면 대출 비중 확대하겠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출입기자단 온라인 송년간담회를 열고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지난 1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출입기자단 온라인 송년간담회를 열고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소상공인 2차 프로그램 비대면 대출 가능 은행을 내년 1분기까지 7곳으로 확대한다고 21일 밝혔다.

은 위원장은 21일 '코로나19 대응정책 평가 간담회'에서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에게 신속하고 안전하게 자금이 공급될 수 있도록 비대면 대출 비중을 확대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올 한해 이뤄진 코로나19 금융지원 프로그램 성과를 평가하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내년도 금융정책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정부는 내년에도 소상공인에 대한 시중은행 2차 대출을 지속적으로 공급한다. 10조원 규모로 마련된 2차 프로그램의 경우 현재까지 3조2000억원이 집행돼 한도에 여유가 있다. 아울러 소상공인 2차 대출을 비대면으로 받을 수 있는 은행을 내년 1분기까지 7곳으로 늘린다. 현재 소상공인 2차 비대면 대출(신청·실행)이 가능한 곳은 신한·KB국민·우리·IBK기업은행 등 4곳이다. 다른 은행에서도 현재 비대면으로 2차대출을 신청할 수 있지만 대출 실행은 영업점을 거쳐야 했다. 금융위는 내년 1분기까지 하나·NH농협·DGB대구은행 등 3곳에서도 비대면으로 2차대출 신청과 실행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중소·중견기업 정책금융(대출·보증) 지원 규모도 올해보다 16조9000억원 증가한 302조원으로 확대한다. 은 위원장은 "중소‧중견기업이 어려운 시기를 해쳐나갈 수 있도록 금융권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부채가 급증한 만큼 관련 리스크가 금융시스템에 전이되지 않도록 정책 연착륙 방안을 마련한다.

은 위원장은 "한시적 금융지원 조치를 정상화하는 과정에서 개인과 기업의 지급능력을 고려할 수 있는 연착륙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실물경제의 건실한 회복을 뒷받침하고 금융회사의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도 최소화할 수 있는 길"이라고 말했다.

이어 "산업·기업규모·고용시장별 회복속도에 차이가 예상되는 만큼 코로나19 전개 양상과 실물경제 동향을 모니터링 하면서 금융지원 정상화의 영역‧시기‧순서‧방식 등에 대한 최적의 정책조합(policy mix)을 찾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늘어난 시중 유동성에 대한 리스크 관리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고위험 자산으로의 지나친 쏠림 등 자산시장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관리하고 확대된 유동성이 조정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코로나 이후의 금융정책 방향에 대해서도 제시했다. 특히, 디지털·뉴딜 등 차세대 성장동력 분야로 자금이 흘러갈 수 있도록 금융권의 지원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은 위원장은 "그린 뉴딜과 함께 2050 탄소중립 시대로의 본격 이행을 위한 정부의 추진 전략이 마련돼 있는 만큼 금융권에서도 녹색금융 활성화를 위해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저출산‧고령사회에 대비해 신혼부부, 청년의 보금자리 마련을 위해 저리(低利)의 고정금리 정책모기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고령자 친화적 금융환경 조성에도 동참해달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