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유조선 기름유출, 잘못 없다"
삼성重, "유조선 기름유출, 잘못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판부에 공소사실 부인 의견서 제출…법리공방 예고

[서울파이낸스 박민규 기자]<yushin@seoulfn.com>삼성중공업이 태안 앞바다 기름유출 사고와 관련, 검찰의 공소사실을 전면 부인하는 의견서를 담당 재판부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돼 파장이 일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29일 대전지법 서산지원에 29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의견서를 제출했다.
삼성중공업 측은 의견서에서 "선박 충돌사고는 허베이 스피리트 유조선 측의 안일한 대응으로 발생한 것이지 삼성중공업 측의 과실로 발생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힌 것으로 30일 알려졌다.

삼성중공업은 또 예인선단 선장 조 모 씨(51)의 항해일지 위조혐의에 대해 "고의로 허위 기재한 것이 아니라 경황이 없는 상황에서 착오로 잘못 기재한 것"이라고 혐의사실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중공업은 이어 "예인선 선원들과 직접적인 고용관계가 없고, 항해와 관련된 부분은 예인선 선원들의 독자적인 업무범위에 속하는 만큼 삼성중공업이 사용자로서 책임을 부담하지 않는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중공업이 이같이 검찰의 공소사실을 전면 부인함에 따라 내달 11일로 예정된 2차공판 등 향후 재판과정에서 검찰 측 및 유조선사 측과 치열한 법리공방이 예상된다.

검찰은 지난 25일 첫 공판에서 "삼성중공업 크레인선과 예인선단 선장 등이 기상악화에 따른 항해위험과 유조선과의 충돌 가능성을 인지하고도 무리하게 항해하다 유조선과 충돌해 선박을 파괴하고 원유 1만2547㎘를 해상에 유출시킨 업무상 과실이 인정된다"고 밝혔었다.

박민규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행진 2008-01-30 00:00:00
기름 냄새가 지독하겠다. 태안사람들은 해물잡아서 판 돈으로 사는사람들인데.
매일 기름만 닦고 사니까. 힘들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