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창흠, '허인회 태양광 사업 밀어주기' 의혹 해명
변창흠, '허인회 태양광 사업 밀어주기' 의혹 해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창흠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 내정자.(사진=청와대)
변창흠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 내정자.(사진=청와대)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자신이 서울도시주택공사(SH) 사장 시절 친여 인사인 허인회씨가 이사장으로 있던 태양광 업체를 밀어줬고 이 과정에서 이를 숨기기 위해 비밀협약을 맺었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또 당시 태양광 사업 보급업체 선정 등은 모두 서울시의 업무였고, 협약을 맺은 사실을 외부에 알리지 않은 것은 소규모 행사라 홍보 필요성이 크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변 후보자는 19일 국토부를 통해 해명자료를 냈다.

의혹의 주요 내용은 허씨가 이사장으로 있던 '녹색드림협동조합'이 태양광 설치 실적이 없었으나 SH와 맺은 태양광 미니발전소 보급 활성화 양해각서(MOU)를 계기로 서울 전역에 미니발전소 사업을 확장할 수 있었는데, SH는 이 행사 개최 사실을 일부러 숨겼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변 후보자는 녹색드림의 기부를 받아들인 이유에 대해 "당시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추진하고 있던 서울시로부터 태양광 활성화 요청 공문이 왔었고, 임차인 입장에서도 에너지 비용 부담을 절감할 수 있기에 당연히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었다"고 밝혔다.

경위에 대해서는 "2015년 11월 30일 녹색드림이 미니태양광 기부를 SH 측에 제안해 왔고, 그해 12월 10일 실제 25가구에 설치를 완료함에 따라 12월 30일 MOU를 체결했다"며 "녹색드림은 서울시로부터 그해 11월 25일 태양광 보급업체로 선정돼 그 사실이 SH에도 통보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