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중국 간 TSR 화물운송···"총 1만1670km, 19일 간 달렸다"
핀란드-중국 간 TSR 화물운송···"총 1만1670km, 19일 간 달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SR. (사진=CJ대한통운)
TSR. (사진=CJ대한통운)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CJ대한통운은 중국 자회사인 CJ스피덱스가 시베리아 횡단철도(TSR, Trans Siberian Railway)를 이용해 핀란드 코우볼라-중국 옌저우 간 화물직행열차(블록트레인)를 운행하는데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최근 해운운임의 상승으로 중국-유럽 간 철도 운송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화물직행열차는 화차들로만 구성돼 있으며 출발역에서 도착역까지 직행하는 화물열차다.

이 열차는 지난 10월 19일 펄프화물 41FEU(40피트컨테이너 1개를 세는 단위)를 싣고 핀란드 코우볼라를 출발했으며 유럽과 러시아를 거쳐 총 1만1670km를 19일 간 달린 끝에 11월 7일 중국 옌저우에 도착했다.

이번 화물운송은 중국 대형 제지사에 제지 원료인 펄프를 공급하기 위한 시범운영으로, CJ스피덱스는 향후 고객사와 북유럽발 중국향 노선의 정기 운행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CJ스피덱스는 지난 2017년 유럽-중국 간 화물철도 운영을 개시했으며 중국횡단철도(TCR, Trans China Railway)와 TSR를 이용해 지난해에만 2956FEU의 화물을 운송했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해상운임 인상과 선복량(화물선에서 화물을 싣을 수 있는 공간) 부족 등으로 인해 유럽과 중국 간 대체운송 수단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유럽으로 가는 철도편 대비 상대적으로 적었던 유럽 출발-중국 도착 블록트레인의 추진은 컨테이너 수급 불균형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CJ스피덱스는 CJ대한통운과 중국 3대 종합전자회사인 TCL그룹이 합작해 지난 2016년 설립된 종합물류기업이다. 전기전자제품에 특화된 물류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밖에도 육상운송, 물류센터 운영, 대륙간 철도운송 등 종합물류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