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내년 정책 화두로 '코로나19 지원·리스크관리' 제시
은성수, 내년 정책 화두로 '코로나19 지원·리스크관리' 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14일 기자간담회 개최
코로나19 금융지원 조치 연착륙방안 마련
빠른 시일 내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내년 금융정책 주요 화두로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제시했다. 코로나19로 어려워진 가계·기업에 대한 원활한 금융지원과 그 과정에서 확대된 금융리스크 관리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대출만기 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금융규제 유연화 등 코로나19 대응 조치가 금융시스템 리스크로 전이되지 않도록 정책 연착륙방안도 마련한다.

은 위원장은 14일 오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코로나19 대응 금융정책은 취약부분에 대한 원활한 금융지원, 금융리스크 관리, 정책 연착륙 등 세가지가 조화롭게 이뤄져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은 위원장은 코로나19가 재확산되고 있는 만큼 기존에 마련했던 금융지원 프로그램과 더불어 추가대책도 강구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앞서 금융위는 올해 초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에 따른 경제적 충격에 대응하기 위해 두 차례에 걸쳐 '175조원+@' 규모의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어려움이 가중된 소상공인·자영업자와 유동성 위기에 빠진 기업들을 지원했다.

은 위원장은 또 "가계 및 기업부채 증가, 실물경제와 괴리된 부동산 가격 상승 등에 대해서도 세밀하게 점검‧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금융규제 유연화 등 금융지원 조치의 연착륙 방안은 내년 1월부터 금융권‧산업계‧전문가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금융위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대출만기 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조치를 내년 3월까지 한시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이 조치가 종료되는 내년 3월 이후 부실기업이 대폭 증가해 은행으로 위험이 전이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내비치고 있다. 이같은 부실 전이를 막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게 금융위의 계획이다.

은 위원장은 또 문재인 정부 아래 마련했던 포용·금융혁신 정책을 내실있게 집행해 성과를 시현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특히, 51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정책형 뉴딜펀드를 빠른 시일 내 조성할 계획이다.

은 위원장은 "혁신기업 중심의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금융 지원과 디지털 금융혁신을 추진할 것"이라며 "내년 하반기부터 최고금리 인하가 추진될 예정이므로 정책서민금융 공급 확대 등을 통해 서민들이 금융 이용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하고 금융소비자보호법이 금융산업에 빠르게 안착하도록 관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정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업계와 소통하겠다고도 했다. 은 위원장은 "정책의 완성도를 높이려면 이해관계자‧전문가들과의 '소통'이 선행돼야 하고 그 정책이 국민들에게 잘 알려져 효과를 체감할 수 있어야 한다"며 "시장, 금융권, 국민들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은 위원장은 올해 맡은 업무 중 아쉬운 점으로 '사모펀드 부실 사태 대응'을 꼽았다. 은 위원장은 "일부 사모펀드의 부실 등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피해를 입은 점은 무엇보다 뼈아프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좀 더 일찍 펀드부실을 인지하고 감독하지 못한 점을 안타깝게 생각하고 앞으로 투자자 보호에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