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백혈병 신약후보물질 투여 환자서 치료효과 
한미약품 백혈병 신약후보물질 투여 환자서 치료효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1/2상 60대 환자 완전관해 사례, 미국혈액학회서 발표
서울 송파구 한미약품 본사 전경. (사진=한미약품)
서울 송파구 한미약품 본사 전경. (사진=한미약품)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한미약품은 급성골수성백혈병(AML) 신약으로 개발 중인 HM43239 투여 환자들의 임상 사례에서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고 11일 밝혔다.

HM43239는 급성골수성백혈병을 유발하는 FLT3 돌연변이와 비장티로신키나제(SYK)를 이중 억제하는 기전을 가진 신약후보 물질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를 위한 희귀의약품으로,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발단계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았다.

한미약품은 MD 앤더슨 암센터 나발 데이버(Naval Daver) 박사와 함께 실시한 미국·한국 임상 1/2상의 일부 환자 사례를 선정해 미국혈액학회(ASH)에서 발표했다.

첫번째 환자는 67세 여성으로,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를 위해 미도스타우린을 투여한 후 반응이 없어 또 다른 치료 요법인 길테리티닙과 아자시티딘을 투여했으나 여전히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이 환자에게 HM43239를 투여한 후 1주기(1개월) 후에 완전관해(암세포를 찾을 수 없는 상태)가 확인됐으며, 2주기(2개월) 후에 자가조혈모세포이식(ASCT)이 가능한 조건으로 회복돼 이식을 받을 수 있었다.

두번째 환자는 60세 남성으로, 공고요법과 구제요법에도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HM43239 투여 후 혈소판 감소증은 지속했으나 완전관해가 나타났으며, 9개월째 이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두 환자 사례 모두에서 골수아세포 1% 이하 감소, 관해 기준에 부합하는 호중구 1000 이상, 혈소판 10만 이상의 혈액수치 회복 양상이 확인됐다. 심각한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다.

권세창 한미약품 사장은 "HM43239는 급성골수성백혈병에서 흔히 발현되는 돌연변이를 표적하고, 기존 치료제의 내성 극복도 가능한 강력한 혈액암 치료제"라며 "현 임상을 순조롭게 진행시켜 혈액암 분야 차세대 치료제로 상용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