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 美 얼티엠셀즈에 전기차 배터리 양극재 공급
포스코케미칼, 美 얼티엠셀즈에 전기차 배터리 양극재 공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케미칼 광양 양극재 공장 전경. (사진=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광양 양극재 공장 전경. (사진=포스코케미칼)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포스코케미칼은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사 '얼티엄셀즈'에 전기차 배터리용 양극재를 공급한다고 9일 밝혔다.

양사는 음극재 공급에 대해서도 별도 협의를 진행중이다.

얼티엄셀즈는 GM과 LG에너지솔루션이 지난해 50대 50 지분으로 설립한 배터리셀 합작법인이다.

미국 오하이오주 로즈타운에 공장을 건설하고 있으며, 총 2조7000억원을 단계적으로 투입해 30GWh 이상의 생산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여기서 양산한 배터리셀은 GM에서 생산하는 얼티엄 전기차 플랫폼에 탑재된다.

포스코케미칼 관계자는 "이번 계약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양극재를 공급하며 점유율을 높이고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들어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포스코케미칼은 20230년까지 양극재를 현재 4만톤에서 40만톤으로, 음극재는 4만4000톤에서 26만톤으로 각각 양산능력을 확대해 양·음극재 글로벌 시장 점유율 20%, 매출액 연 23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포스코 그룹은 포스코케미칼을 중심으로 양·음극재 사업을 통합하는 등 이차전지 소재 사업의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포스코케미칼에 계열사 증자 규모로는 사상 최대인 1조원의 유상증자를 결정하기도 했다.

또 양극재의 핵심 원료인 리튬 생산을 위해 아르헨티나 염호(소금호수) 인수와 호주 리튬광산 지분투자로 리튬광석 공급권을 확보했다.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를 통한 연구개발(R&D) 확대,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 추진 등도 진행중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