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 기업분할 확정···내년 1월1일 지주사 체제 전환
대림산업 기업분할 확정···내년 1월1일 지주사 체제 전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서울 종로구 수송동 대림산업 사옥에서 임시주주총회가 열리고 있다.
4일 서울 종로구 수송동 대림산업 사옥에서 '대림산업 2020 임시주주총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 대림산업)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대림산업이 기업분할 안을 최종 확정했다. 이에 따라 내년 1월1일 지주회사 'DL홀딩스(DL Holdings)'와 건설사업을 담당하는 'DL이앤씨(DL E&C)', 석유화학회사 'DL케미칼(DL Chemical)'이 출범하게 된다.

대림산업은 종로구 수송동 사옥에서 열린 임시주주총회에서 기업분할과 사내외 이사선임 등의 안건이 모두 원안대로 승인됐다고 4일 밝혔다. 이날 분할계획서 승인 안건에 대한 투표결과는 68.4% 참석에 찬성률은 99.5%였다. 기업분할 안건 승인을 위해서는 전체 주식의 3분의 1 이상, 주총 참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앞서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와 글래스루이스가 대림산업 분할 안건에 대해서 찬성입장을 밝히면서 36.5% 지분을 차지하고 있는 외국인 투자자 상당수가 권고안을 따를 것으로 예상됐다. 이들은 복합기업에 따른 디스카운트로 저평가 돼 있는 대림그룹의 가치를 재평가 받는 기회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13.04%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국민연금도 이달 찬성표를 던지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대림산업은 내년부터 지주사로 전환하게 된다. 먼저 대림산업을 DL홀딩스와 DL이앤씨로 인적분할하고, DL홀딩스에서 DL케미칼을 물적분할하게 된다. DL홀딩스와 DL이앤씨는 기존 회사 주주가 지분율에 따라 분할 신설회사의 주식을 나눠 갖는다. 분할비율은 DL홀딩스 44%, DL이앤씨 56%다. DL홀딩스는 석유화학사업부를 물적분할해 DL케미칼을 신설하게 된다. DL홀딩스가 DL케미칼 주식 100%를 보유하는 방식이다.

대림은 기업분할을 통해 산업별 특성에 맞는 개별 성장전략을 추구하고 기업가치 재평가를 통해서 주주가치 제고와 주주이익 극대화를 실현하겠다고 설명했으며, 지주회사 중심의 투명한 기업지배구조도 확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존 내부거래위원회를 확대 재편하고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된 거버넌스위원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사외이사 중심으로 이사회를 운영하기 위해 사외이사를 대표하는 선임사외이사 제도도 함께 도입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