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부산시와 '2020 부산 해양금융 컨벤션' 개최
금감원, 부산시와 '2020 부산 해양금융 컨벤션'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금융감독원은 4일 부산광역시와 공동으로 '2020 부산 해양금융 컨벤션'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컨벤션은 해양 특화 금융중심지로서 부산시를 홍보하고 글로벌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2013년부터 8년째 열리고 있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 온라인(웨비나) 방식으로 진행됐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개회사에서 "우리 정부가 추진중인 그린뉴딜과 기후변화와 환경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노력에 맞춰, 금융업계와 해운업계도 포세이돈 원칙과 같은 새로운 국제 동향에 적극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가덕신공항을 조속히 건설해 진정한 트라이포트 완성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디지털 금융, 블록체인 등 4차산업 기반 금융기술을 해양산업에 접목하는 등 미래에 발 빠르게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컨벤션에서는 해양부문의 국제적 친환경 흐름이 소개되며, 한국 해운업계 및 금융기관의 적극적 역할이 강조됐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2008년 대비 50%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하는 가운데, 글로벌 선박해운 대출의 약 25%를 차지하는 국제 금융회사들이 포세이돈 원칙에 참여하고 있는 바, 한국의 금융회사 및 해양금융 유관기관들이 협력하고 동참할 필요성도 나왔다.

또, 해양 중심지로서 세계 8위의 경쟁력을 갖고 있는 부산이 글로벌 해양금융 중심지로 성장하기 위해 국제 환경규제 흐름에 맞추어 다방면의 노력을 경주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해양금융의 디지털화, 선박금융 토큰화 및 녹색 선박채권 발행 등을 통한 민간자본의 선박금융 참여를 확대하는 방안들도 제시됐다.

금감원과 부산시는 이번 컨벤션을 통해 제시된 다양한 의견들을 반영, 해양금융 중심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