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이후 5만원권 환수율 사상최저···"지하경제 유입 아냐"
코로나이후 5만원권 환수율 사상최저···"지하경제 유입 아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코로나19 이후 5만원권 환수율 평가 및 시사점'
15일 농협 한 지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5만원권 공급 부족을 알렸다. (사진=서울파이낸스)
농협 한 지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5만원권 공급 부족을 알렸다. (사진=서울파이낸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한국은행은 최근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5만원권의 환수율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결과라고 분석했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지하경제 유입에 따른 현상은 아니라는 것이다.

한은은 30일 '코로나19 이후 5만원권 환수율 평가 및 시사점'을 통해 이렇게 밝혔다. 한은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이후 5만원권의 순발행액(발행액-환수액)이 늘어나 환수율이 빠른 속도로 하락했다. 환수율은 특정 기간의 발행액 대비 환수액의 비율이다.

올해 1∼10월 5만원권의 발행액은 21조9000억원, 환수액은 5조6000억원으로 환수율은 25.4%에 그쳤다. 작년 같은 기간보다 39.4%p나 내린 값이다. 이런 환수율은 5만원권을 처음 발행한 2009년 6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특히 발행액과 환수액이 모두 줄어든 과거 위기 때와는 달리 발행은 늘어나는데, 한은으로 돌아오는 환수액만 큰 폭 감소하는 것도 코로나19 확산 이후의 특징이다. 

한은은 이런 현상의 원인으로 우선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숙박 및 음식점업, 여가 서비스업의 대면 상거래 부진을 꼽았다. 숙박 및 음식점업이나 여가 서비스업은 자영업자 비중이 큰데 업황이 부진해지면서 5만원권이 돌아오는 길이 막혔다는 것이다.

한은 관계자는 "이들 업종은 과거보다 신용카드 거래가 많이 늘었다고 해도 아직 현금 사용 비중이 크다"며 "자영업자의 3분의 2 이상이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금융기관에 현금을 입금하고, 입금액이나 빈도도 상대적으로 높다"고 설명했다.

한은은 또 불확실성에 따른 예비용 수요의 증가도 5만원권 환수율 하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대면 상거래 부진으로 5만원권 환수액은 줄었으나 안전자산 선호 등 예비용 수요로 발행액은 늘었다는 것이다.

한은 관계자는 "예비용 수요가 증가한 것은 코로나19 이후 시중 유동성이 많이 증가한 상황에서 저금리 등으로 현금 보유 성향이 높아진 데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확산 이후 고액권 수요 증가와 환수율 하락은 주요국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났다"며 "단기간에 크게 하락한 5만원권 환수율은 지하경제 유입 등의 구조적 문제라기보다 예비용 수요 확대 등 경제적 충격이 크게 작용한 데 주로 기인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