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의 "에어부산 가치 보존···3사 통합 LCC 부산에 설립해야"
부산상의 "에어부산 가치 보존···3사 통합 LCC 부산에 설립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어부산 항공기. (사진=에어부산)
에어부산 항공기. (사진=에어부산)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부산상공회의소가 김해신공항 대안으로 떠오른 가덕신공항 시대를 대비해 통합을 앞둔 LCC 3사(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의 본사를 부산에 설립해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부산상의는 26일 KDB산업은행과 한진그룹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추진함에 따라 통합될 자회사 LCC 3사와 관련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부산상의는 "에어부산은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위한 수요 창출과 지역 항공산업 육성을 위해 부산 상공계가 탄생시킨 기업"이라며 "LCC 3사 통합논의 중심에는 반드시 에어부산이 있어야 하고 통합 LCC가 출범한다면 본사 역시 가덕신공항 시대에 발맞춰 부산에 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토부가 통합 LCC를 지방 공항을 기반으로 새롭게 영업할 수 있다고 공식적인 입장을 밝힌 만큼 부산이 유력하다"며 "통합 이후 인위적인 구조조정이 없는 고용유지와 지역 소비자 편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부산시도 이날 오전 에어부산 주주인 부산지역 기업과 긴급 간담회를 열고 내달 계획된 에어부산 유상증자에 대해 논의한 데 이어 통합 LCC 3사 본사 부산 유치와 관련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시는 에어부산 주식 4.8%를 확보하고 있으며 부산롯데호텔, 부산은행, 세운철강, 서원유통, 동일, 윈스틸, 아이에스동서 등 7개 사가 주식 24%를 확보하고 있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또한 부산 시민이 설립해 발전시켜온 에어부산을 지키고 벼랑 끝에 몰린 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에어부산 주식 갖기(시민주 갖기 운동) 범시민 운동'에 들어갔다.

시민단체인 부산경남미래정책은 LCC 3개사 통폐합과 관련해 "부산시·향토기업이 지분을 보유한 에어부산 중심 통폐합이 담보되지 않으면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