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그룹 "아시아나항공 인수 무산 시 모든 책임은 KCGI에"
한진그룹 "아시아나항공 인수 무산 시 모든 책임은 KCGI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그룹 전경. (사진=한진그룹)
한진그룹 전경. (사진=한진그룹)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한진그룹이 '빅딜'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해 인수 무산 시 모든 책임은 KCGI에 있다고 경고했다.

한진그룹은 24일 'KCGI 거짓주장에 대한 입장'이라는 제하의 보도자료를 통해 "(법원이)가처분 인용 시 대안은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는 25일 오후 5시 서울중앙지법에서는 "신주 발행을 무효 처리해달라"며 KCGI가 제기한 '한진칼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심문이 열릴 예정이다. 만일 법원이 이를 인용할 시 인수는 무산될 가능성이 크다.

한진그룹은 "지속적으로 언급하다시피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국내 항공산업의 재편을 통한 '생존'이 목적이지 경영권 방어 때문이 아니다"라며 "산은이 한진칼의 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지분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인수 절차가 이뤄지는 것은 공정거래법상 지주사 지분 유지 조건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건전한 견제와 감시를 위한 것"이라고 재차 설명했다.

조원태 회장이 개인 보유 주식 전부를 견제·감시자인 산업은행에 담보로 제공했다는 것 또한 실질적으로 보유한 모든 재산을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통합 절차에 내걸었다는 의미라는 것이다.

한진그룹은 "특히 연말까지 아시아나항공에 자본확충이 되지 않을 경우 자본잠식으로 관리종목 지정이 되는 것은 물론, 면허 취소까지 발생하는 등 심각한 상황"이라며 "이 경우 대규모 실업사태가 벌어지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다"고 우려했다.

또 "존폐 위기의 항공산업이 처한 시급성을 감안해 진행된 이번 인수 절차를 '투기자본행위'로 모는 KCGI의 주장은 국가기간산업인 항공산업이 어찌되든 자신들의 이익만 챙기면 된다는 이기적인 행태로 밖에 볼 수 없다"며 "인수 무산으로 인한 항공산업의 피해, 일자리 문제 등의 책임은 모두 KCGI에 있다"고 경고했다.

경영권 보장 계약을 체결하고 이면합의를 했다는 KCGI의 주장에서 대해서도 "명백한 거짓"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진그룹은 "이는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에 해당한다"며 "KCGI는 경영권 보장, 이면 합의를 운운한 근거를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한진그룹은 '부실항공사 통합이 절박하다면서 구조조정이 없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KCGI의 주장에 대해 "통합 후 인적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는 말이냐"며 되려 묻기도 했다.

그간 KCGI는 일본항공(JAL) 회생을 모범사례로 제시해왔다. JAL은 구조조정 과정에서 약 수조원의 채무면제와 공적자금이 투입됐고, 전체 인력의 34%에 해당하는 1만6000여 명의 인력이 대량 해고된 바 있다. 

한진그룹은 "KCGI는 일본항공의 경우와 같은 고통분담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인지에 대해 대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시아나항공을 포함한 자회사 직원들을 포용할 것이라고 표명했고 이는 최고경영층의 공식적인 언급을 통해서도 재확인한 바 있다"며 "실제 겹치는 간접인력 일부는 자연감소 및 직무 전환 등으로 충분히 유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진그룹은 자구 노력 또한 차질없이 이뤄지고 있다고 부연했다.

한진그룹은 "대한항공은 올해 상반기 산은과 수출입은행의 유동성 지원에 따른 특별 약정을 체결한 바 있다"며 "이에 따라 유상증자, 기내식기판사업 매각, 송현동 부지 매각 추진 등 약속한 자구 노력을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핵심 자구안인 송현동 부지 또한 이달 26일 국민권익위원회의 현장조정회의를 통해 서울시와 잠정 합의안을 도출해 낼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