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최고 등급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 첫 획득
HMM, 최고 등급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 첫 획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과 배재훈 HMM 대표이사이 인증서 수여 관련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HMM)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과 배재훈 HMM 대표이사이 인증서 수여 관련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HMM)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HMM(옛 현대상선)이 국내 해운업계 최초로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을 최고 등급으로 획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부산 롯데호텔에서 진행된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서 수여식에서는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해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박경철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 배재훈 HMM 대표이사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제도는 해상 수출입 경쟁력 강화와 선화주 기업 간 동반성장을 위해 올해 처음 도입됐다.

정부는 공정하고 안정적인 해상운송에 기여하는 기업을 인증해주고, 인증기업은 법인세 감면, 정책금융 우대금리, 정부사업 가점, 한국해양진흥공사 보증료율 인하 및 투자수익 할인, 항만시설사용료 감면, 무역보험공사의 수출신용보증 한도 우대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앞서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8월 해운법을 개정하여 해당 제도를 도입했으며, 올해 7월부터 선화주기업들의 신청을 접수 받아, 서류심사와 현장심사, 그리고 인증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인증을 부여했다.

이번 첫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서를 수여 받은 선사로는 HMM을 비롯해 SM상선, 남성해운이 있으며 화주는 현대글로비스, CJ대한통운, 주성씨앤에어 등 총 6개 선화주 기업들이다.

HMM 관계자는 "국내 대표 국적선사로서 국내 화주들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결과물로서 보람을 느끼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상생협력을 도모할 것"이라며 "최근 발생한 對美 수출기업들의 어려움 조기 해소와 중소화주 지원 및 나아가 우리나라 해상 수출입 경쟁력 강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HMM과 현대글로비스는 양사 간에 장기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동반성장을 통한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상생협력을 위한 '장기운송계약 기본협약서 체결식'을 진행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