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지자체-정부,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 K-동맹' 결성
기업-지자체-정부,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 K-동맹' 결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기아자동차의 자율주행 레벨3 시연 가상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현대·기아자동차의 자율주행 레벨3 시연 가상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자율주행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 K-동맹'이 결성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자율주행 실증단지를 운영하는 서울시, 경기도, 대구시, 세종시 등 4개 지자체와 현대자동차, 표준협회가 '데이터 표준의 개발·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자율주행차 데이터는 차량과 도로, 교통신호 등 인프라에서 수집·활용되는 정보데이터다. 미래차 확산 전략 목표 중 하나인 '2024년 자율주행 레벨4 일부 상용화'를 위해서는 차량과 차량, 차량과 인프라 간 데이터 교환을 위한 데이터 형식의 표준화가 필수적이다.

현재 지자체들은 자율주행차 실증사업에서 미국 단체표준을 참고해 데이터 수집·개발중인데, 전국단위 자율주행 서비스로 이어지려면 데이터 국가표준 제정을 통한 호환성 확보가 시급하다.

이날 협약을 통해 산업부와 표준협회는 '자율주행차 데이터표준화위원회'를 운영해 데이터 표준개발, 표준제정, 보급확산을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2021년 상반기까지 데이터 분류와 정의, 데이터 표현형식 등의 국가표준을 마련해 데이터 호환성을 확보하고 미국, 유럽 등과의 국제표준 선점경쟁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지자체는 실증단지에서 수집한 자율주행 데이터를 제공하면서, 실증단지에 개발된 국가표준을 적용하고 검증해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한다.

현대차는 표준화가 필요한 데이터 분야를 제시하고 지자체 실증단계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자율주행차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박진규 산업부 차관은 "기업, 지자체, 정부가 연대와 협력을 통해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 K-동맹을 결성함으로써 자율주행차 시장을 선도하는데 꼭 필요한 골든타임을 확보했다"며 "국가표준 데이터를 통해 실증단지 간 데이터 서비스의 상호 호환성 확보 뿐 아니라 전장부품, 보험상품 등과 같은 다양한 신사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