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백신 기대감 vs 코로나19 확산 '혼조'···WTI 0.2%↑
국제유가, 백신 기대감 vs 코로나19 확산 '혼조'···WTI 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텍사스주 원유시설.(사진=연합뉴스)
미국 텍사스주 원유시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주지희 기자] 국제유가가 혼조세로 마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기대감으로 전날 급등했지만 이날 시장은 다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추가 봉쇄 조치가 부각된 때문이다.

17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2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배럴당 0.2%(0.09달러) 오른 41.43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런던 ICE선물거래소의 내년 1월물 브렌트유도 0.2%(0.07달러) 내린 43.75달러를 기록했다.

주식시장이 숨고르기를 하는 가운데 유가도 하락세를 보였다.

프라이스 퓨처스 그룹의 필 플린 선임 애널리스트는 로이터통신에 "추가 봉쇄에 대한 우려가 단기 수요 기대에 타격을 주고 있다"고 진단했다.

투자자들은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10개 비회원국 연합체 OPEC+의 산유량 결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로이터가 입수한 문건에 따르면 OPEC+는 내년 원유 수요 증가 전망치를 낮춘 것으로 나타났다. OPEC+는 이달 30일부터 이틀간 모여 산유량 정책을 논의한다.

당초 OPEC+는 현재 하루 770만 배럴인 감산 규모를 1월부터 570만 배럴로 축소하려고 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수요 회복이 더디며 현재 감산 규모 연장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콘플루언스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의 빌 오그래디 수석 부대표는 블룸버그통신에 "시장은 항상 감산과 관련해 확정적인 발표를 보기를 원하고 앞으로 전망이 어떤 지를 알고 싶어하며 더 큰 불확실성을 의미하는 것을 얻고 싶지가 않다"고 설명했다.

트래디션 에너지의 게리 커닝엄 리서치 책임자는 "코로나19 재확산과 연료 수요에 대한 장기 영향에 대한 계속되는 비관이 있다"면서 "이 모든 것들이 전반적으로 전 세계 수요에 영향을 줄 것이고 이것은 경제에 큰 타격이며 석유 수요 전망에도 타격이 크다"고 말했다.

투자자들은 내일 미 에너지정보청(EIA)이 발표하는 재고 지표에도 주목했다. 로이터 집계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지난주 미국의 원유 재고가 200만 배럴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했다.

국제 금값은 소폭 하락했다.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2월 인도분 금은 온스당 0.1%(2.70달러) 내린 1,885.1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