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家 구본준 고문 '分家'···상사·하우시스 등 계열 분리
LG家 구본준 고문 '分家'···상사·하우시스 등 계열 분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말 이사회서 결정할 듯···'장자 상속 후 계열 분리' 전통 계승
구본준 부회장.(사진=LG그룹)
구본준 부회장.(사진=LG그룹)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LG그룹이 LG상사와 LG하우시스, 판토스 등을 계열 분리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 구본무 LG회장의 둘째 동생인 구본준 LG그룹 고문이 이들 계열사의 경영권을 갖고 독립하는 방식이다. 

16일 재계에 따르면 LG는 계열 분리 방안이 마련되는 대로 이르면 이달 말 이사회를 열어 이 같은 계열분리 방안을 확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구 고문은 고(故) 구자경 LG 명예회장의 셋째 아들이며, 고 구본무 LG 회장의 동생이다. LG그룹의 장자 승계 원칙에 따라 구광모 현 LG 회장이 2018년 그룹 회장에 취임하면서 LG 안팎에서는 끊임없이 구 고문의 계열 분리 가능성이 제기돼왔다. 

앞서 LG상사는 지난해 LG그룹 본사 건물인 여의도 LG트윈타워 지분을 ㈜LG에 팔고 LG광화문 빌딩으로 이전했다. 또 구광모 회장을 비롯한 오너 일가는 2018년 말 보유하고 있던 LG상사의 물류 자회사인 판토스 지분 19.9%도 매각하는 등 계열 분리 사전작업을 해왔다.

구 고문은 LG 지주사인 (주)LG 지분 7.72%를 보유한 2대 주주다. 구 고문이 보유한 지분 가치는 약 1조원으로, 이를 매각해 LG상사와 LG하우시스 등 지분을 인수하는 형태로 독립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지주회사인 ㈜LG는 LG상사 지분 25%, LG하우시스 지분 34%를 쥔 최대 주주다. LG상사는 그룹의 해외 물류를 맡는 판토스 지분 51%를 보유하고 있다. 분리 대상인 LG상사, 판토스, LG하우시스 등의 매출은 LG그룹 전체 매출의 10%에 약간 못 미친다. 이는 주력사업인 전자와 화학을 보존하면서 지배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당초 2018년 구광모 회장 취임 직후에는 LG이노텍, LG디스플레이 등 전자 계열의 분리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으나, 이들 회사는 LG전자의 미래 먹거리와 직결돼 있는 회사여서 당시에도 계열 분리가 불가능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이번 계열분리로 그간 LG전자와 화학 등 주요 고객과 판토스간 내부거래 비율이 60%에 달해 공정거래위원회의 표적이 돼온 자회사 일감몰아주기 문제도 자연스레 해결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번에 계열에서 분리할 LG상사의 시가총액은 7151억원, LG하우시스는 5856억원으로 규모가 크지 않아 구 고문의 현재 지분 가치로 충분히 충당이 가능한 수준이라는 게 재계의 평가다.

LG그룹이 이번에 계열분리를 결심한 데는 구광모 회장이 취임 3년을 맞으면서 시기적으로도 적당한 때가 됐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구 고문의 계열분리는 선대부터 이어온 LG그룹의 전통을 따르는 것이다. LG그룹은 선대 회장이 별세하면 장남이 그룹 경영을 이어받고, 동생들이 분리해 나가는 '형제 독립 경영' 체제 전통을 이어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