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재개발 막힌 창신·숭인···"도시재생지도 기회 보장하라"
공공재개발 막힌 창신·숭인···"도시재생지도 기회 보장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오후 2시 서울 창신·숭인동 주민들이 도시재생 반대와 공공재개발 공모 참여 기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박성준 기자)
13일 창신동 공공재개발 추진위원회가 도시재생 반대와 공공재개발 공모 참여 기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 박성준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지난 4일 공공재개발 시범사업지 공모가 마감됐지만 당초 정부가 예고했던 대로 도시재생 1호인 창신동과 숭인동은 후보지에서 제외됐다. 이에 창신·숭인동 주민들은 '기회 박탈'이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이들은 도시재생사업을 즉각 중단하고 공공재개발 공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해달라고 주장했다.

창신동 공공재개발 추진위원회는 13일 오후 2시부터 종로구청 앞에서 도시재생 중단과 공공재개발 참여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현장에는 지역 주민들이 거리로 나와 공공재개발 사업에서 제외된 것이 불합리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민들은 "고(故) 박원순 시장께서도 주민이 원치 않으면 도시재생 하지않겠다고 했는데, 정책 일관성이라는 말도 안되는 논리로 지역 주민들의 권리를 박탈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추진위는 공공재개발 사업에 지원했으나 지난 10일 종로구청으로부터 공모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공문을 받았다. 공공개발 후보지 공모 공고 선정 기준과 시 정책의 일관성 유지를 위해 도시재생 사업 추진 지역은 후보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것이다.

추진위는 "주민 3%만 동의하는 도시재생 때문에 4만 창신·숭인동 주민들이 왜 공공재개발 응모기회에서 박탈당하는가"라며 "원주민을 지키고 지역 명소화를 위해 도시재생을 했다더니, 주민들은 더욱 살기 힘들어 4년동안 3000명이 넘게 떠나갔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 주민들이 도시재생으로 얼마나 위험하고 어려운 삶을 사는지 알면서도 외면하는 서울시와 종로구청에 대해 주민들은 더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행정실패를 덮기 위해 도시재생을 지속하겠다는 후보가 있을 경우 반대표를 통해 응징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추진위는 이번 시위를 시작으로 향후 용산구 서계동, 구로구 가리봉동 등 다른 도시재생 지역들과 연대해 재생지역 관할 구청 앞 릴레이 시위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또한 이들은 내년 수시 모집에 지원할 수 있도록 법무법인을 선임하고 빠른 시일 내 행정심판도 제기하겠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