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계열금융사, '탈(脫)석탄' 선언
삼성그룹 계열금융사, '탈(脫)석탄' 선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탄 채굴·발전 투자 및 보험인수 중단"
(사진=삼성생명)
(사진=삼성생명)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삼성그룹 계열 금융사들이 지구 온난화 등 기후변화 위기의 선제 대응을 위한 '탈석탄' 정책 강화를 선언했다.

12일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는 앞으로 석탄 화력 발전소에 대한 직접적 투·융자뿐만 아니라, 석탄 화력 발전소 건설 목적의 회사채에도 투자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두 보험사는 지난 2018년 6월 이후 석탄 발전에 대한 신규투자를 하지 않고 있다. 특히 삼성화재는 '석탄 화력 발전소 건설을 위한 보험을 인수하지 않는다'는 내부 방침까지 확정했다.  

삼성증권과 삼성자산운용도 석탄 채굴 및 발전 사업에 대한 투자 배제 등을 포함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투자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12월부터 현업에 적용할 예정이다.

더불어 삼성 금융 관계사들은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등 친환경 관련 자산에 대한 투자도 지속 확대할 방침이다. 삼성 금융 관계사들은 이 같은 내용의 'ESG 경영 추진전략'을 12월 각사 이사회에 보고하고 추진할 계획이다. 

ESG 경영은 재무성과 외에 환경보호(Environment), 사회적책임 (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등 비재무적 요소를 고려하여,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으로 유럽연합(EU), 미국 등 선진국에서 기업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잡고 있다.

삼성의 경우 △삼성전자가 3분기 실적발표에서 "ESG 투자 확대로 지속 가능 경영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발표한 데 이어 △삼성물산도 지난 10월 이사회에서 '탈석탄' 방침을 결정하고 "ESG 경영 선도기업으로 위상을 강화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삼성 금융 관계사 관계자는 "환경보호 및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해  ‘탈석탄’ 정책 강화를 결정했다"며 "향후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진하는 기업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