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내년 韓 성장률 전망 3.5→3.1%···올해 -1.1% 유지
KDI, 내년 韓 성장률 전망 3.5→3.1%···올해 -1.1% 유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영향 벗어나기 쉽지 않아···제한된 수준에서 경기 회복"
조덕상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전망실 전망총괄(왼쪽)과 정규철 경제전망실장이 10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2020년 하반기 KDI 경제전망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덕상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전망실 전망총괄(왼쪽)과 정규철 경제전망실장이 10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2020년 하반기 KDI 경제전망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개월 전보다 0.4%p 낮췄다.

KDI는 11일 발표한 경제전망에서 내년 한국 경제가 3.1%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지난 9월에 내놓은 전망치(3.5%)에서 0.4%p 내려 잡은 수치다.

이 같은 전망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전망치와 같고 국제통화기금(IMF)(2.9%)이나 한국은행(2.8%) 전망치보다는 높다. 국내 민간연구소들 전망치는 대체로 2%대 후반을 예상한다.

KDI가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낮춘 것은 경제가 코로나19 사태 여파를 벗어나는 것이 예상보다 쉽지 않다고 봤기 때문이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2차 유행하면서 생각보다 사태가 장기화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코로나19 장기화 시나리오에 조금 더 가까워져 성장률을 하향 조정했다고 KDI 측은 설명했다.

KDI는 대내외 경제 여건을 종합적으로 감안할 때 "향후 우리 경제는 경기 회복이 제한된 수준에서 서서히 진행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내년 민간소비는 2.4% 증가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4.3%(전망치)에 따른 기저효과를 고려하면 매우 저조한 수준으로 9월에 내놓은 내년 전망치인 2.7%를 하향 조정한 수치다.

이런 전망은 제조업 회복에도 서비스업의 위축으로 경기 부진이 이어지는 현 상황의 지속을 의미한다.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한 내수 부진은 노동시장을 위축시키고 저물가 현상을 만들어낸다.

KDI의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도 0.7%로 1%에 미치지 못한다. 유가 상승에도 기대인플레이션과 수요 압력이 낮아 생기는 결과다.

설비투자는 4.7%, 건설투자는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내년 수출은 3.1%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역시 9월에 예상했던 내년 전망치(3.4%)보다 낮다. 코로나19 2차 확산으로 세계경제 부진이 이어지면서 수출 회복 속도가 예상보다 더디다고 판단한 것이다.

내년 취업자 수는 연간으로 10만명 증가에 그칠 것으로 봤다. 실업률은 4.1%로 예상했다. 경상수지는 579억달러(약 65조원) 흑자를 예측했다.

KDI는 내년 세계경제 성장률이 올해 극심한 경기침체에서 서서히 회복된다는 전제로 한국 경제를 전망했다. 원유 도입단가(두바이유 기준)는 배럴당 45달러 내외, 실질실효환율로 평가한 원화 가치는 2021년에 2% 내외 절상된다는 조건을 입력했다.

KDI는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1.1%로 유지했다. 세계경제 회복세가 기존 예상보다는 빠른 측면이 있지만 최근 코로나19 2차 확산까지 감안하면 기존 전망을 수정할 이유가 없다고 봤다.

4차례에 걸친 추가경정예산안의 성장률 제고 효과는 0.5%p로 봤다. 추경이 없었다면 성장률이 -1.6%까지 떨어졌을 것이란 분석이다. KDI는 이런 전망을 토대로 당분간 확장적인 거시정책으로 경기를 뒷받침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