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뉴딜펀드, 투입자금보다 편익···'손실 가정' 지나쳐"
은성수 "뉴딜펀드, 투입자금보다 편익···'손실 가정' 지나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금은 민간 유도용 인센티브"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6일 여의도 산업은행 IR센터에서 열린 '디지털 분야 뉴딜 투자설명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6일 여의도 산업은행 IR센터에서 열린 '디지털 분야 뉴딜 투자설명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6일 뉴딜펀드 손실 보전에 국민 세금이 투입된다는 지적과 관련해 "모든 펀드가 손실이 나고 세금이 투입된다는 가정은 지나치다"며 "전체적으로 투입된 자금보다 편익이 더 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IR센터에서 열린 '디지털 분야 뉴딜 투자설명회'에 참석해 "펀드에 후순위부담 형식으로 세금을 투입하는 것은 손실을 염두에 둔 게 아니라 장기·인프라 투자 성격인 점을 감안해 민간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인센티브"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9월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 방안을 발표하면서 펀드에 후순위부담 형식으로 참여해 안정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발표 이후 펀드 손실 보전에 국민 세금이 투입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날 은 위원장의 발언은 이같은 우려가 지나치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해석된다.

은 위원장은 또 뉴딜펀드가 관제펀드라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정책형 뉴딜펀드는 정부가 만드는 것이 아니다"라며 "투자자들이 중심이 돼 다양한 투자 제안이 이뤄지는 과정을 거쳐 펀드가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전에 정부가 뉴딜펀드의 사업·규모·시기를 정할 수 없다"며 "투자자 여러분들이 계속 관심을 갖고 산업계, 성장금융·산업은행과 활발히 소통하면서 펀드 조성 과정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또 "뉴딜 정책과 사업에 대한 시장 참가자들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여 나가겠다"며 "앞으로 진행될 투자설명회를 통해 시장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현장애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금융위원회와 과기정통부 공동 주관으로 개최된 투자설명회에는 산업계·금융업계 관계자 등 50여명과 정보통신기술(ICT) 기업, 자산운용사, 벤처캐피탈(VC) 등이 대거 참석했다.

이날 설명회 대상은 △데이터(Data) △인공지능(AI) △5G+ 분야였다. 각 분야의 산업 동향과 관련 정책 등을 공유하는 세션1과 주요 디지털뉴딜 분야 투자사례,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투자계획 등을 공유하는 세션2로 구성됐다.

정부는 이날 디지털 부문 투자설명회를 시작으로 신재생에너지, 미래차 등 분야별 투자설명회 시리즈를 개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