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월성1호기 평가조작 의혹' 산업부·한수원 등 압수수색
검찰, '월성1호기 평가조작 의혹' 산업부·한수원 등 압수수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측부터) 월성1호기, 2호기, 3호기 (사진=한국수력원자력)
(오른쪽부터) 월성1호기, 2호기, 3호기 (사진=한국수력원자력)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검찰이 '월성 1호기 원자력발전 경제성 평가 조직' 의혹과 관련해 정부세종청사 내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경북 경주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본사, 대구 한국가스공사 본사 등을 일제히 압수수색했다.

대전지검 형사 5부(이상현 부장검사)는 산업부 에너지혁신정책관실과 기획조정실, 한수원 기술혁신처 사무실, 가스공사 사장실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문서와 컴퓨터 파일 등을 확보했다.

일부 고위 관계자에 대해서는 휴대전화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압수수색 영장은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야당에서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 등을 고발한 사건 수사를 위해 진행됐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달 20일 월성 1호시 조기 폐쇄 결정 과정에서 경제성이 지나치게 낮게 평가됐다는 감사 결과를 내놨다.

감사원은 한수원 직원들이 경제성 평가 용역보고서에 담긴 판매단가가 실제보다 낮게 책정된 걸 알면서도 이를 보정하지 않고 평가에 사용하도록 했다고 봤다.

그 과정에 산업부 직원이 관여했다고도 판단했다. 일부 직원은 감사 전 월성 1호기 관련 자료 444건을 삭제하기도 했다.

야당인 국민의힘은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과 조기 폐쇄 결정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백운규 전 장관,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 정재훈 한수원 사장 등 12명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대전지검에 고발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