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공공재개발 시범사업 후보지 선정에 60여곳 신청
서울 공공재개발 시범사업 후보지 선정에 60여곳 신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르면 12월 대상지 발표
28일 오후 서울 목동 한국방송회관 코바코홀에서 열린 '신월7동 공공재개발 찾아가는 설명회'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담당자가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박성준 기자)
지난달 28일 서울 목동 한국방송회관 코바코홀에서 열린 '신월7동 공공재개발 찾아가는 설명회'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담당자가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박성준 기자)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정부가 서울 도심 주택공급 방안으로 내놓은 공공재개발 시범사업 공모에 60여곳이 신청했다.

5일 서울시에 따르면 전날 마감된 공공재개발 시범사업 공모에는 용산구 한남1구역, 마포구 아현1구역, 성북구 성북1구역·장위 8구역·9구역, 동작구 흑석2구역, 서대문구 연희2동, 영등포구 신길1구역 등 60여곳이 신청서를 냈다.

공공재개발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등 공공이 정비사업에 참여해 추진하는 재개발사업이다. 공공재개발에 참여하면 용적률 상향, 인허가 절차 간소화, 분양가상한제 적용 제외 등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통상 10년 이상 걸리던 사업 기간을 5년 이내로 단축한다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다.

이처럼 파격적인 혜택이 제시되면서 그동안 정비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했던 노후 주택가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사업 참여 의사를 밝힌 것이다. 아울러 기존 정비구역뿐 아니라 정비예정구역, 정비해제구역도 공공재개발 대상에 포함되면서 반응이 뜨거웠던 것으로 풀이된다.

공모 신청서를 접수한 각 구청은 해당 구역의 주민 동의율과 정비구역 지정요건 등을 평가해 서울시에 적합 후보를 추천한다. 이후 LH와 SH의 후보지에 대한 실무 검토와 평가위원회의 후보지 적격 평가를 거쳐 이르면 다음 달 시범사업 대상지 발표가 나올 예정이다.

반면 공공참여형 고밀재건축(공공재건축) 사업은 사전 컨설팅을 신청했던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와 송파구 잠실동 잠실주공 5단지 등 재건축 대어급 사업장이 조합원 반발로 발을 빼는 분위기여서 흥행에 제동이 걸린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뉴타운 해제지역 등을 중심으로 그간 답보상태에 있던 재개발 사업장들이 공공재개발 사업 참여에 대한 관심이 형성되고 있다"며 "공공재개발 시범사업 선정이 마무리될때까지 정비사업 중심의 주택사업경기 개선 기대감은 일부 지속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