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회계이슈 사전예고제로 재무제표 수정 상장사↑" 
금감원 "회계이슈 사전예고제로 재무제표 수정 상장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계이슈 사전예고 효과 및 테마심사‧감리 결과 분석'
자료=금융감독원
자료=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금융감독원이 테마 심사·감리를 대상으로 사전예고제도를 도입한 이후 재무제표를 수정하는 상장사 비율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2016년 12월부터 올해 5월까지 재무제표를 수정 공시한 549건을 대상으로 오류수정 실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전체의 120건(21.9%)이 사전예고 회계 이슈와 직접 관련된 오류 사항을 수정했고, 최근 들어 오류를 당해 연도에 수정하는 비율이 점차 상승했다. 

금감원은 사전예방적·회계감독 및 감리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13년 말부터 매년 다음 연도 점검대상이 되는 특정 회계이슈를 선정해 예고하는 방식으로 7년간 32개 이슈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사전예고한 회계오류 취약분야에 대해 기업이 재무제표 작성 단계부터 신중을 기하도록 유도하고, 이에 한정해 집중 점검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를 보면 회계오류 수정을 사전예고일이 속한 회계연도 정기보고서 제출일까지 반영한 비율이 2018년부터 증가했다. 2018년 3월 이전까지는 32%(25건 중 8건)에 불과했지만, 4월부터는 49.5%(101건 중 50건)까지 늘었다.

수정한 오류는 이슈별로 △무형자산 50건 △비시장성 자산평가 17건 △장기공사 계약 14건 등이었다. 이들 이슈는 심사대상에 반복적으로 선정돼 수정 빈도가 높은 편이라고 금감원 측은 설명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사전예고 회계 이슈와 관련한 오류 수정 비율이 높아지고 있고, 최근 들어 기업들이 신속하게 수정하는 비율도 점차 상승하는 등 회계이슈 사전예고 제도가 안착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향후에도 시의성 있는 회계이슈를 발굴해 테마 심사 대상으로 예고함으로써 회계오류 발생을 적극적으로 억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9월 말 기준으로 심사·감리가 끝난 143사 중 회계 위반을 지적받고 조치한 회사는 48사(33.6%)였으며, 나머지 95사는 무혐의 종결됐다.

48사는 총 108건을 지적받고 조치했다. 내용은 수익 인식 관련 23건, 개발비 관련 14건, 비상장 투자유가증권 평가 9건, 대손충당금 과소·부채 과소 각각 5건 순으로 많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