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중외제약 "철분주사제 페린젝트, 암환자 빈혈 치료효과 확인"
JW중외제약 "철분주사제 페린젝트, 암환자 빈혈 치료효과 확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준호 삼성서울병원 교수팀, 18세 이상 92명 대상 임상시험 결과
고용량 철분주사제 페린젝트 (사진=JW중외제약)
고용량 철분주사제 페린젝트 (사진=JW중외제약)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JW중외제약은 고용량 철분주사제 '페린젝트'의 항암 환자 빈혈 치료 효과를 임상 연구에서 확인했다고 3일 밝혔다. 

JW중외제약에 따르면 페린젝트는 하루 최대 1000㎎의 철분을 최소 15분 만에 체내에 보충할 수 있는 고용량 철분주사제다. 항암 화학치료의 부작용으로 발생하는 빈혈을 치료하는 기존 요법인 수혈이나 적혈구 생성 촉진 호르몬인 에리스로포이에틴(EPO) 제제 치료를 대체할 수 있다.

장준호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팀은 유방암, 비소세포폐암, 위암, 대장암 같은 고형암 또는 림프종으로 진단받은 18세 이상 환자 중 빈혈이 발생한 9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했다. 연구팀은 항암화학요법 혹은 표적치료 시행 첫날 페린젝트 1000㎎을 한번 투여한 후 8주간의 헤모글로빈 수치를 추적 관찰했다.

연구팀은 헤모글로빈 수치가 1g/㎗ 이상 상승하거나 8주 이내에 11g/㎗ 이상에 도달할 경우를 헤모글로빈 반응(Hb response)으로 정의했다. 그 결과 헤모글로빈 반응을 보인 환자의 비율은 투여 3주 차 39.1%, 6주 차 57.6%에 이어 8주 차에는 66.3%까지 늘어났다.

평균 헤모글로빈 수치 또한 투여 당시보다 3주 차 0.55g/㎗, 6주 차 1.35g/㎗, 8주 차 1.77g/㎗ 상승해 페린젝트 단독 투여의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투여 환자에서 심각한 이상반응은 발생하지 않았으며 2명에게서 발생한 이상반응은 경증이었다. 간에서 생성되는 체내 철분 조절 호르몬인 헵시딘(Hepcidin)이 항암 환자들의 헤모글로빈 추이를 반영하는 바이오마커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공공과학도서관 의학(PLoS Medicine)에 게재됐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