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美대선 결과로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시 조치"
금융위 "美대선 결과로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시 조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 제28차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
금융위원회 (사진=서울파이낸스DB)
금융위원회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금융당국이 미 대선 결과 등으로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를 대비해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3일 '제28차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미 대선 결과 및 경기부양책 규모에 대한 불확실성, 미‧EU 등 주요국의 코로나19 재확산 우려 등 불안요인이 상존하고 있는 만큼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도 부위원장의 발언은 김태현 사무처장이 대독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9월 중 회사채와 기업어음(CP)·단기사채 발행 규모는 전월 대비 12.9%, 12.0% 확대되고 신용스프레드는 꾸준히 하락하는 등 최근 국내 금융시장은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이었다. 도 부위원장은 "정부가 우리 금융시장의 안정판으로 마련한 '채권시장 안정펀드'와 '저신용 회사채‧CP 매입기구(SPV)'가 기업 자금조달시장 안정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게 시장의 평가"라고 말했다.

다만, 미 대선 결과, 코로나19 재확산 등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질 우려가 있는 만큼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금융당국은 또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혁신기업을 통한 새로운 기술개발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이 미래 성장성을 기반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은행권에 기술금융 역량 강화를 주문했다.

금융당국이 은행권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은행권은 코로나19 피해기업에 대한 지원뿐 아니라 자체적인 기술금융 역량 강화와 혁신기업 지원을 지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은행권 기술신용대출 잔액 중 창업기업 비중(잔액)은 지난해 말 29.0%에서 올해 8월 32.9%로 증가했다. 같은 기간 기술신용대출 잔액도 205조5000억원에서 251조8000억원으로 지난해 연간 증가액을 웃돌았다.

그러면서 금융위는 은행권에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혁신기업에 대한 지원을 지속해달라고 강조했다. 도 부위원장은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이 담보나 보증에 의존하지 않고 미래성장성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필요한 자금을 원활히 조달할 수 있도록 은행권은 기술금융 역량 강화, 전문성 제고 등을 위한 노력을 계속 기울여달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또 경제 활력 제고와 코로나19 장기화 대비를 위해 기업체질 개선 노력도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금융당국은 기업의 선제적 유동성 확보 등을 위해 지난 7월 '기업자산 매각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했다. 현재 10개 기업을 선정해 이 중 1곳에 대해 지원을 완료했으며 3곳에 대해서는 인수가격을 결정하고 있다. 특히,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기업 중 3곳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자금을 지원할 예정으로 당국은 이달부터 여러 가시적 성과가 나올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기간산업 생태계 기반을 구성하는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 노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정부는 8월부터 '기간산업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70여개 업체에 대해 총 2100억원의 유동성을 공급했다. 또 프로그램 지원 대상도 기존 2400여개에서 3700여개로 확대한 바 있다.

도 부위원장은 "(기업자산 매각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이 적시에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절차를 신속히 이행하고 중견·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혜택이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기간산업)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시중은행의 적극적 대출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