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전셋값 5% 더 오른다···"전세난 더욱 가중"
내년 전셋값 5% 더 오른다···"전세난 더욱 가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산연, 2021년 건설·부동산 경기전망 온라인 세미나
매매시장, '똘똘한 한 채' 선호···외곽부터 매물 나온다
민간 줄고, 공공 늘고···건설수주 6.1%↓, 투자 0.6%↑
2021년 주택 매매가격, 전세가격 전망. (사진= 한국건설산업연구원)
2021년 주택 매매가격, 전세가격 전망. (표=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전세난 현상이 내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수요는 꾸준한 데 반해 임차인 보호조치로 인해 매물을 줄면서 전세가격 상승폭은 올해보다 더욱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다. 다만 매매가격은 다방면 규제로 인해 매도에 난항이 예상되며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2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개최한 '2021년 건설·부동산 경기전망 온라인 세미나'에서 내년 전국 주택의 전세가격이 5.0%의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올해 전셋값 예상 상승률인 4.4%보다 높은 수준이며, 내년에도 매물 잠김에 따른 수급 불안정이 지속될 수 있다는 것이다.

김성환 건산연 부연구위원은 "특히 임차시장에 신규 진입이 어려워졌다"라면서 "분양시장과 같이 임차시장에서도 공공 임대주택 입주 자격 완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매매가격은 내년 △수도권 0.7% △지방 0.3% 등 전국에서 0.5% 가량 하락할 것으로 예상됐다. 김 부연구위원은 "즉시 입주가 가능한 주택에 수요자들이 쏠리면서 초기에는 고가 매물이 주목을 받을 것"이라면서도 "정부에서 강한 매도압박을 늦추지 않는 만큼 버티기 어려운 지역에서부터 매물이 출회돼 대체로 가격이 떨어지는 효과가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른바 '똘똘한 한 채'에 대한 선호 현상이 여전히 강하기 때문에 외곽지역에서부터 매매 물량이 나오기 시작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내년 전세와 매매시장의 수급불균형이 심화되면서 시장의 비효율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 부연구위원은 "임차시장은 실수요 시장인 만큼 비효율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정확한 대책이 긴요하다"라며 "건설기업의 경우 '규제의 시대'에 살고 있는 만큼 공공재개발·재건축 등의 정부가 독려하는 사업을 집중 검토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분양물량은 올해 대비 2만가구 증가한 32만가구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대적으로 가격 등이 상승한 임차시장보다 분양시장에 대한 선호 현상이 강해지고, 지방은 도심 정비사업 위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다. 인허가 역시 임대주택 등 공공물량이 증가하고 올해 수주한 사업에 본격 착수하겠지만, 부진한 경기의 영향으 받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2만가구 늘어난 47만 가구에 머무를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내년 국내 건설수주는 민간 건축 수주의 위축으로 전년 대비 6.1% 감소한 164.1조원을 기록하 것으로 전망했다. 건설투자는 민간에서 부진한 실적이 예상되지만 공공에서 증가해 0.2% 소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박철한 건산연 부연구위원은 "최근 건설 경기는 선행 지표인 수주만 증가하고 실제 동행지표인 건설투자가 위축되면서 지표 간에 괴리가 확대되고 있다"라며 "이는 경기가 어려운 가운데 정부 규제로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경제를 활성화하고 시장의 불확실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내년 상반기에 공공 부양책을 집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와 함께 시장에 불확실성과 변동성을 확대하는 부동산 규제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 부연구위원은 "최근 주택 수주가 증가한 것은 수도권뿐만 아니라 지방에서 수주가 늘었기 때문"이라면서 "정부 규제의 영향으로 수도권에 이어 지방에도 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는 상황이며, 시장에 불확실성과 변동성을 확대하는 부동산 규제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사진=서울파이낸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