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3분기 매출 1조3608억 '역대 최대'···'비대면' 수혜
네이버, 3분기 매출 1조3608억 '역대 최대'···'비대면' 수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머스·핀테크·콘텐츠·클라우드 고른 성장
日 라인 포함시 매출 2조 돌파
사진=서울파이낸스DB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네이버가 올해 3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커머스·핀테크·콘텐츠·클라우드 등 신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이 실적을 견인했다.  

네이버는 올해 3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 1조3608억원, 영업이익 2917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4.2%, 1.8% 증가한 수치다. 

특히 일본 자회사 라인을 포함한 3분기 매출은 2조598억원으로, 분기 기준 2조원을 처음으로 돌파했다. 네이버는 최근 라인과 야후의 경영통합이 반독점 심사를 통과하면서 이번 분기부터 라인의 연결 실적을 집계에서 제외했다. 

또 기존의 광고·비즈니스플랫폼·IT플랫폼·콘텐츠서비스 등 매출 구분 방식도 중장기 사업 방향에 따라 서치플랫폼·커머스·핀테크·콘텐츠·클라우드로 변경했다.

매출 구분 방식 변경. (표=네이버)
매출 구분 방식 변경. (표=네이버)

매출을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서치플랫폼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우려에도 불구하고 성과형 광고 확대 및 광고 효율 제고 노력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8.2%, 전분기 대비로는 4.7% 성장한 7101억원을 기록했다. 세부적으로 디스플레이 부문에서 1681억원을, 검색 부문에서 5420억원의 수익을 올렸다. 

커머스는 온라인 쇼핑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40.9%, 전분기 대비 11.4% 성장한 2854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는 향후 플러스 멤버십, 쇼핑 라이브, CJ대한통운과의 물류 파트너십 강화 등을 통해 쇼핑 생태계를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핀테크는 네이버페이 거래액 성장 등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67.6%, 전분기 대비로는 5.7% 증가한 1740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는 4분기 오프라인 포인트 QR 결제 및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대출 출시로 중소상공인(SME)를 위한 핀테크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콘텐츠는 웹툰의 글로벌 거래액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31.8%, 전분기 대비로는 1.8% 성장한 1150억원을 기록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YG에서 투자를 유치한 네이버제트 역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지적재산권(IP) 사업을 보다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클라우드는 비대면 환경으로 인한 클라우드 수요의 증가와 각 서비스들의 고른 성장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66.2%, 전분기 대비로는 19.1% 성장한 763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는 향후 모든 B2B(기업 간 거래) 기술과 서비스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상품화하고, 버티컬 특화 상품을 선보이며 차별화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신성장동력인 커머스·핀테크·콘텐츠·클라우드 사업의 고른 성장으로 좋은 성과를 거뒀다"며 "CJ 파트너십 및 라인 경영통합 등으로 장기적인 성장 발판을 마련한 것처럼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