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시장감시 주간브리프' 배포
한국거래소, '시장감시 주간브리프' 배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박조아 기자)
(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가 시장 불건전행위 근절을 위해 '시장감시 주간브리프'를 배포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지난 19일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거래소가 공동으로 발표한 '증권시장 불법·불건전행위 근절 종합대책'에 대한 후속 대책이다.

이날 발표된 주간브리프에 따르면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5영업일 동안 투자주의 32건, 투자경고 3건 등 총 시장경보종목은 35건을 지정하고, 불건전주문 반복제출계좌에 대한 예방조치요구를 79건 발동했다. 

예방조치 요구 주요 사례로는 투자경고종목에 대해 고가의 매수호가 분할제출로 주가 상승을 유도한 경우와 장중 변동성완화장치(VI) 발동 시간에 상한가 매수 주문으로 예상체결가를 높인 뒤 체결 전 취소하는 경우가 있었다.

또 회사 지분 매수 과정에서 다수의 계좌를 이용해 250억 원 규모의 가장·통정매매를 체결한 것과 관계회사 대표이사 등이 임상 시험 실패 등 주요 정보가 공개되기 전 보유 주식을 매도한 경우 등에 대해 시장감시 및 심리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불공정거래를 사전예방하고, 이상거래적출시 조기에 심리에 착수해 혐의여부를 확정한 후 금융당국에 통보함으로써 관련자들이 응당한 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며 "내년 3월말까지는 시장감시 주간브리프를 배포하는 등 투자자 및 시장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