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스타트업 '아크'에 '지분형 신속투자' 첫 집행
산업은행, 스타트업 '아크'에 '지분형 신속투자' 첫 집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은행. (사진=서울파이낸스DB)
산업은행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KDB산업은행은 국내 최초로 출시한 지분형 신속투자상품의 첫 투자를 실행했다고 28일 밝혔다. 투자를 받은 곳은 반려동물 간식 제조 벤처기업 '아크'로 펫푸드 분야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분형 신속투자상품은 2013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된 SAFE를 국내 실정에 맞게 도입한 것이다. 유망 스타트업에 밸류에이션 없이 신속 투자하고 후속투자 유치 시 그 밸류에이션에 연동해 주식발생가격이 결정되는 구조다.

산업은행 측은 기술력과 성장잠재력은 높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투자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크'에 투자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아크는 미국, 캐나다 등 해외 판로 개척에 성공했다.

현재 아크 외에도 3개 기업에 55억원 규모의 지분형 신속투자상품 투자를 추가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유망 스타트업 발굴과 창업 활성화 지원, 혁신 R&D기업 스케일업 투자를 통해 한국판 뉴딜에 기여할 것"이라며 "그동안 축적된 선진금융기법 도입 노하우를 기반으로 국내 벤처투자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산업은행은 총 23조원 규모(9월 말 기준)의 펀드를 조성해 대규모 모험자본을 공급하고 있다. 올해는 2조5000억원 규모의 성장지원펀드를 추가 조성하는 등 간접투자도 확대하고 있다. 또 '스타트업 위기극복 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해 지난달 말까지 지난해 연간 실적의 2.7배 수준인 3433억원의 직접 투·융자를 지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