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그룹, 상업용 액화수소운반선 인증
현대重그룹, 상업용 액화수소운반선 인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미포조선이 건조한 7500 입방미터(㎥)급 LNG벙커링선. (사진=현대중공업그룹)
현대미포조선이 건조한 7500 입방미터(㎥)급 LNG벙커링선. (사진=현대중공업그룹)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이 현대글로비스 등과 함께 세계에서 처음으로 상업용 액화수소운반선 인증을 획득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현대미포조선은 한국선급(KR)과 선박 등록기관인 라이베리아 기국으로부터 2만 입방미터(㎥)급 액화수소운반선에 대한 기본인증서(AIP, Approval in Principle)를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선급 기본인증은 선박 기본설계의 적합성과 안전성을 검증하는 절차로, 조선사의 본격적인 영업 활동의 토대가 된다.

이 선박은 대형 사이즈로 개발돼 상업적으로 실제 운항이 가능한 세계 최초의 액화수소운반선으로, 이중구조의 진공단열식 탱크를 적용해 단열성을 높여 운항 중 발생하는 수소 증발가스(Boil-Off Gas, BOG)를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전기추진 방식을 채택해 향후 수소 증발가스를 연료전지의 연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측은 향후 현대글로비스 등과 실선 적용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조선-해운업체가 협력해 미래 수소경제 시대의 성장동력 확보에 나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 대용량 수소 운송 시장을 적극 개척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