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국감] "항공사 '돌려막기용' 부품, 평균 10년 지나···안전 우려"
[2020국감] "항공사 '돌려막기용' 부품, 평균 10년 지나···안전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 여객기.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 여객기. (사진=대한항공)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항공기에 사용되는 부품들이 생산된 지 평균 10년이 지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37년된 부품도 발견 돼 안전점검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홍기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6년부터 올해 6월까지 최근 5년간 대한항공의 부품 유용은 2600건, 아시아나항공의 부품 유용은 998건으로 집계됐다.

양사의 부품 유용에 사용된 부품은 생산된 지 평균 10년이 지난 것으로 밝혔다. 이 가운데 생산년도가 가장 오래된 부품으로는 대한항공은 37년, 아시아나항공은 28년인 것으로 확인됐다.

부품 유용을 뜻하는 이른바 '부품 돌려막기'란 예비 부품 부족 등의 이유로 고장 난 항공기 부품을 다른 항공기에서 빼내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부품 유용은 현행법상 불법은 아니지만 부품 노후화로 인해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에 국토부는 2018년 10월 항공사의 잦은 부품 유용과 예비 부품 부족 문제를 살펴보기 위해 특별점검을 시행했고 이를 계기로 양사는 부품 유용 건수를 줄여가고 있다.

홍 의원은 "항공사들이 규정에 따라 부품 유용을 시행하고 있으나 국민 안전을 위해 노후 부품을 사용할 경우 반드시 상태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