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첫 법정 디지털화폐 테스트 마무리···6만여건 거래
중국, 첫 법정 디지털화폐 테스트 마무리···6만여건 거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중국의 첫 법정 디지털 화폐의 대규모 공개 테스트 때 6만여건의 결제가 순조롭게 진행됐다고 광둥성 선전(深천<土+川>)시 당국이 밝혔다.

선전시는 19일 밤 위챗 계정을 통해 "지난 18일까지 인민은행과 공동으로 진행한 디지털 화폐 시험이 끝났다"며 "4만7573명이 성공적으로 디지털 위안화를 받아 가 총 6만2788건의 거래가 이뤄졌다"고 공개했다.

앞서 인민은행과 선전시는 추첨 방식으로 지난 12일 시민 5만명에게 200위안씩 총 1000만 위안(약 17억원)을 나눠줬다.

중앙은행이 발행한 디지털 화폐(CBDC)를 받아 간 이들은 18일까지 일주일간 선전시 뤄후(羅湖)구의 3389개 상업 시설에서 디지털 화폐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었다.

법정 디지털 화폐 거래에 참여한 한 상인은 경제 매체 차이신(財新)에 "QR코드 스캔을 통한 기존 결제 방식과 차이가 크지 않았다"며 "법정 디지털 화폐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고 나서 고객에게서 받을 금액을 수동으로 한 단계 더 입력하는 것에서만 차이가 있었다"고 전했다.

수년 선부터 법정 디지털 화폐 준비에 나선 중국은 올해부터 선전(深천<土+川>), 슝안(雄安), 쑤저우(蘇州), 청두(成都), 동계 올림픽 개최 예정지 등지에서 폐쇄적으로 내부 실험을 진행했지만 이번처럼 대규모로 공개 시험에 나선 것은 처음이었다.

중국은 세계 주요국 중 가장 먼저 법정 디지털 화폐를 정식으로 발행해 사용하는 나라가 될 전망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