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국회의장 "국회가 에너지 정책 변화 선도"
박병석 국회의장 "국회가 에너지 정책 변화 선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기관 1호' 양산형 수소버스 도입 행사 개최
국회 수소전기버스 시승식 행사에 참석한 박병석 국회의장 (사진= 국회 사무처)
국회 수소전기버스 시승식 행사에 참석한 박병석 국회의장 (사진= 국회 사무처)

[서울파이낸스 (여의도) 권진욱 기자] 국회는 12일 본관 앞에서 '국회 수소전기버스 시승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장에서 참석한 박병석 국회의장은 "국회는 작년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한데 이어 금년에 수소자동차를 도입해서 운행하게 되었다"면서 "우리 국회로서는 작은 시작이자 또한 하나의 상징"이라고 밝혔다.

박병석 의장은 인사말에서 "전세계적으로 기후위기 문제가 심각하다"라며 "한국 국회가 이러한 에너지정책의 변화를 선도하기 위하여 새로운 제도와 법률을 만들고 또 수소경제를 뒷받침해야 할 책무를 안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 운행하는 수소전기버스가 우리 국민들에게 수소경제의 중요성,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일깨우는 계기가 되길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국회가 도입한 수소전기버스는 국가기관 1호로 도입된 양산형 수소전기버스로, 1회 충전으로 434㎞의 주행이 가능하며, 13분만에 충전을 완료(상용 충전소 기준)할 수 있는 연료전지 시스템이 탑재됐다. 공기 중 초미세먼지를 99.9% 제거하는 공기정화 시스템도 갖추어 1시간 주행시 516명이 마실 수 있는 양의 공기를 정화할 수 있어 '달리는 공기청정기'로도 불린다.

국회 수소전기버스 시승식 (사진= 국회 사무처)
국회 수소전기버스 시승식 (사진= 국회 사무처)

이로써 작년 9월 국회 수소충전소 설치를 통해 ‘인프라’를 구축하고, 올해 1월 수소경제육성법 제정을 통해 ‘법제화’까지 완료한 국회는 "국가기관 제1호" 양산형 수소버스 도입을 통해 수소차 ‘보급’에도 선도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이 날 시승식에는 박병석 국회의장을 비롯하여 김영춘 국회사무총장, 복기왕 의장비서실장, 전상수 입법차장, 조용복 사무차장 등 국회 측 관계자와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