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국 하나금투 대표 "내부통제 시스템 점검, 소비자 보호 강화"
이진국 하나금투 대표 "내부통제 시스템 점검, 소비자 보호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사장이 '금융소비자보호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하나금융투자)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사장이 '금융소비자보호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하나금융투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대표이사는 언택트 시대에 금융소비자를 중심으로 자본시장이 재편될 것이라며, 내부통제 시스템 점검하고 소비자 보호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8일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대표는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2020 하나금융투자 금융소비자보호포럼'에서 "내년부터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이 더해지면서 시장은 더 빠르게 금융소비자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며 "시장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가운데 금융회사가 건전하게 성장을 지속하려면 소비자 보호라는 안정적인 기반을 확실히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포럼이 코로나19로 촉발된 '언택트 시대'라는 거대한 변화를 넘어 금융소비자와 금융회사가 상생의 파트너로서 함께 성장하는 방안을 논의해 보는 공론장이 되기를 바란다"며 "하나금융투자도 이번 포럼을 계기로 회사 전반의 내부통제 시스템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소비자보호 역량을 더욱 강화하는 기회로 삼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언택트시대의 금융소비자보호'를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은 이진국 대표의 개회사에 이어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과 금융소비자들이 알아야 할 주요 내용과 제도, 금융사기 유형과 예방, 금융투자상품 주요 피해사례 등 총 3개의 세부 주제로 나누어 진행됐다.

정희수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박사는 첫 세션의 발표자로 나서 내년 3월 시행 예정인 금융소비자보호법의 주요 내용과 금융소비자를 위해 신설되는 각종 보호제도들과 시사점을 발표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다양한 금융사기 유형과 예방'이라는 세부 주제를 가지고 최동진 금융연수원 교수가 언택트(Untact) 시대의 온택트(Ontact) 금융사기 증가 요인을 살펴보고 코로나19 시대의 금융환경, 금융사기의 유형과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는 순서를 가졌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금융투자상품 거래 시 유의사항과 피해 사례'를 세부 주제로 하는 하나금융투자 소비자보호실 오승재 변호사가 금융소비자 입장에서 금융거래 시 유의해야할 사항과 주요 피해사례 등을 상품의 개발과 판매 과정, 판매 후 모니터링과 각종 분쟁사건 등을 검토한 경험을 토대로 현장감 있게 소개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