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휴게소 車사고, 절반이상 진입시 발생"
"고속도로 휴게소 車사고, 절반이상 진입시 발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현대해상)
(사진=현대해상)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절반이 진입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추석 연휴 고속도로 휴게소 안전대책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추석 연휴 기간에 발생한 현대해상 사고데이터 15만3287건과 운전 경험이 있는 300명의 설문조사를 반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3년간 휴게소 사고는 10% 증가했다. 지난 2017년 407건에서 지난해에는 448건으로 늘었다. 특히, 휴게소 사고의 피해 규모는 통행방식이 유사한 일반 주차장 사고와 비교했을 때 3.5배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전체 사고의 절반 수준인 49.4%는 휴게소 진입로와 광장 진입부 등 휴게소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이는 충분히 감속하지 못한 상태에서 휴게소로 진입하고 주차공간과 다른 차량의 움직임을 동시에 살피는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차구역에 차량을 입차할 때보다 출차할 때 사고가 1.6배 더 많이 발생했다. 주로 후진으로 차량을 빼기 때문에 주위 상황을 제대로 살피지 못해 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추석 연휴에는 코로나19로 41.5%가 귀성을 포기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17%는 혼자 내려갈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는 "고속도로 휴게소 진입부는 주차공간 검색과 다른 차량 움직임을 살피는 것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진입하면서 차량속도를 충분히 줄여야 한다"며 "주차한 차량을 뺄 때는 비상 점멸등을 켜서 주변 차량이나 보행자에게 내 차량의 움직임을 알려야 한다"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